충남도의회 방한일 의원, "지역출판 진흥 위한 토대 마련"
상태바
충남도의회 방한일 의원, "지역출판 진흥 위한 토대 마련"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4.17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방한일 의원 대표발의 ‘충청남도 지역출판 진흥 조례안’ 상임위 통과
지역 문화가 융성하기 위해서는 지역의 역사를 기록하는 지역출판 문화 살아나야”

[내포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방한일 의원(예산1 국민의 힘)
방한일 의원(예산1 국민의 힘)

충남도의회가 지역출판 진흥에 필요한 토대를 마련한다.충남도의회는 방한일 의원(예산1·국민의힘)이 대표발의한 ‘충청남도 지역 출판 진흥 조례안’이 17일 상임위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방 의원은 “2023년 기준, 우리 충남에는 1380여 개의 출판사가 등록되어 있으며, 2021년 이후 매년 100여 개 이상의 출판사가 등록을 하고 있지만, 대부분 1~2인의 영세한 출판사가 대부분”이라고 말했다.

또한 “통계청 지역별 출판업 매출액 자료에 따르면 일반 서적 출판업(종이매체출판업)의 경우 충남은 2016년 35억1200만 원이었던 것이 2020년에는 24억3900만 원으로 31% 가량이나 줄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지역의 기록이 없으면 지역의 역사도 없으며, 기록이 없는 곳에 문화가 융성할 리 없다”며 “지역출판이 살아야 지역의 역사와 문화가 복원되고 회복될 것”이라고 조례안 발의의 이유를 밝혔다.

조례안은 지역출판 진흥을 위한 도지사의 책무, ‘충청남도 지역출판 진흥계획’ 수립 및 시행, 실태조사, 다양한 지역출판 진흥 사업, ‘충청남도 지역출판심의위원회’ 설치 등에 관한 내용을 담고 있다.

방 의원은 “이번 조례 제정이 지역의 삶과 문화, 지역의 어제와 오늘을 기록하는 지역출판사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지방소멸시대! 지역의 더 나은 내일을 열어가는 데 힘써 주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