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원자력연구원, 중ㆍ저준위방폐물 3년만에 다시반출 시작
상태바
한국원자력연구원, 중ㆍ저준위방폐물 3년만에 다시반출 시작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12.29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는 29일 새벽 한국원자력연구원에 보관 중인 중·저준위 방폐물 240드럼을 경주 처분장으로 반출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반출된 방폐물이 안전하게 경주 방폐장까지 이송될 수 있도록 차량 통행량이 적은 새벽시간대에 비상대응 차량 등 9대를 동원해 약 6시간에 걸쳐 이송했다.

이로써 대전 지역의 중ㆍ저준위 방폐물은 올해 5월 한국원자력환경공단 155드럼 분산 반출 시작으로 10월 한전원자력연료㈜ 60드럼에 이어 한국원자력연구원 240드럼까지 총 455드럼을 안전하게 반출했다.

그동안 대전시는 핵종분석 오류가 발생한 2018년부터 과기정통부와 원자력안전위원회 등을 수 차례 방문해 철저한 재발방지 대책 마련 요구하는 한편, 금년초 경주 중ㆍ저준위 방폐물 최종처분장을 방문해 지역내 방폐물 반입이 재개될 수 있도록 요청한 바 있다.

앞으로도 적체된 중ㆍ저준위방폐물의 반출량 확대와 가속화를 위한 여건 조성과 방폐물의 처분 고도화 시스템을 도입해 감용 될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지역의 원자력 전문가들은 이번 방폐물 반출과 관련해 “지난 2017년 1,000드럼 반출 후 중단되었던 방폐물이 3년여 만에 다시 정상적으로 반출을 시작하게 되었다는 점에 의미가 있다”며, 이 같은 결실은 “그동안 대전시와 시민들의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의 결과”로 보인다고 전했다.

허태정 대전시장은 “내년부터는 방폐물 안전관리 뿐만아니라, 새롭게 원자력안전 시민참여위원회 설립ㆍ운영을 통해 시민들이 생활주변 방사선에 대한 신속ㆍ정확한 정보제공과 다양한 소통 프로그램 발굴”하여, “시민들이 원자력에 대해 불안하지 않고 편안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시의회 원자력안전특별위원회(구본환 위원장, 손희역, 홍종원, 민태권, 오광영 위원)는 28일 원자력안전기술원이 실시하는 이송 전 운반검사를 참관해 방폐물의 안전성을 확인했다.

또한 방폐물 보관현황 및 내년도 반출계획 등을 청취하고 보관중인 ‘방폐물에 대한 고도화된 관리방안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