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주지방보훈청] 청렴(淸廉)은 겸손(謙遜)입니다
상태바
[충주지방보훈청] 청렴(淸廉)은 겸손(謙遜)입니다
  • 충주보훈지청 보훈과 경규선
  • 승인 2015.11.2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과 정규선

어느덧 2015년의 겨울이 찾아왔다. 거기에 대해 언론에서는 군납비리 등의 각종 부정부패 사건이 보도되어 우리의 마음을 더욱 차갑게 만들고 있다.

하지만 모든 공무원이 부정한 것은 아니며 청렴결백하여 귀감이 될 만한 공직자도 많다. 그 예로 중국의 최장수 총리를 지낸 저우언라이가 있다.

저우언라이(1898~1976) 전 총리의 가훈 10조는 공직자에게 시사 하는 바가 크다. 그 주요내용으로는 일을 제쳐둔 채 일부러 (총리 사무실로) 찾아와선 안 된다는 것, 식당에선 반드시 줄을 서 식권을 산 뒤 식사를 할 것, 연극을 볼 때는 초대권을 사용해선 안 되고 꼭 표를 구입해 입장할 것, 개인적인 일을 다른 사람에게 시키지 말 것,

알뜰하고 소박한 생활을 할 것, 그는 특히 어디서든 총리와의 관계 등을 밝혀선 안 된다고 신신당부 했다. 저우 전 총리는 마지막으로 사리(私利)를 채우거나 특별한 대우를 기대해선 안 된다고 밝혔다. 이렇게 저우라이 총리는 청렴함을 본인뿐만 아니라 측근들에게도 엄격히 적용하여 국민들의 신망을 얻었다.

우리의 주변에서도 예를 찾을 수 있다. 바로 올해 초 박근혜정부의 제1기 내각을 이끌고 퇴임하신 정홍원 전 국무총리이다. 정 전 총리께서는 퇴임식 때 “겸손은 이른바 ‘갑질’을 멀리하고 배려를 불러온다. 겸손한 공직자는 부패하지 않는다. 겸손은 소통과 융합을 불러온다”며 “겸손의 문화를 통해 우리 사회가 진정한 선진국형 사회로 나아가게 되기를 염원한다” 고 말씀하셨다.

두 전 총리의 모습은 공직자가 국민을 위해 어떤 모습으로 살아야 하는지 교훈을 주고 있다. 충주보훈지청에서도 자체적으로 매월 초 반부패․청렴의 날을 통해 행동강령 주요내용을 전파하고 있으며, 청렴교육이수, 청렴표어 공모 등을 통해 자율적인 청렴문화를 조성하여 신뢰받는

보훈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 이번달에 열린 자체 청렴표어 공모전 최우수작은 ‘나라사랑의 첫 걸음, 청렴! 당신의 청렴함이 튼튼한 우리나라를 만듭니다.’였다. 이러한 청렴문화 활동에 개개인의 겸손한 마음을 더한다면 청렴한 공직문화 형성은 물론 국민 모두가 따뜻하고 튼튼한 대한민국이 될 것이다.

지난 봄 퇴임 후 찾으신 수안보 한 온천 입구에서 정홍원 전 국무총리를 우연히 만나 뵙고 인사 드린 적이 있었다. 옆에 있던 아들이 누구시냐고 물어보자 허허 웃으시면 정 전 총리께서 ‘그냥 할아버지야, 할아버지’ 라고 하시던 모습이 아직도 기억 속에 남는다. 모든 공직자가 정

전 총리께서 강조한 청렴과 겸손에 대한 당부의 말씀을 공직생활에 가슴에 품고 공무에 임하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