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선병원 ]추워진 날씨...뇌심혈관 주의보
상태바
[대전선병원 ]추워진 날씨...뇌심혈관 주의보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14.12.17 2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날씨가 갑자기 추워졌다. 연중 지속적인 건강관리가 필요하겠지만 기온이 낮고 실내외 온도차가 심한 겨울철에는 특히 뇌심혈관계질환 건강 관리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겨울철 뇌심혈관 응급질환 건강관리에 대해 대전선병원 응급의료센터 실장 홍승우 응급의학과 전문의를 도움말로 알아본다. 

뇌심혈관질환... 우리나라 사망원인 2, 3위,
-기온이 1도 떨어지면 심근경색 발생률이 2% 증가

우리나라 사망 원인 2, 3위는 뇌혈관 질환과 심장 질환이다. 이들 질환은 혈관과 밀접한 관련이 있고, 겨울철에 발생률이 증가한다. 실제로 한 연구에 따르면 기온이 1도 떨어지면 심근경색 발생률이 2%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날이 추워지면서 체온 유지를 위해 혈관이 수축되어 혈압 상승을 유발하고 결국 혈관에 부담을 주게 되어 심장, 뇌혈관 질환을 일으키는 것이다.

심근경색으로 인한 심정지... 4분이내 심폐소생술 뇌손상 막을 수 있어
-심폐소생술로 응급조치를 취하면 생존율이 80%

심장질환 중 가장 대표적이며 위험한 질환인 심근경색은 심장에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하는 3개의 심장혈관 중 하나라도 막혀 심장 전체 또는 일부분에 산소와 영양공급이 중단 되면서 심장근육 조직이나 세포가 죽는 질병이다.

심근경색 환자 대부분은 쥐어짜는 듯한 가슴 통증을 호소하며, 때론 “명치가 아프다”, “턱 끝이 아프다”, 혹은 “소화가 안된다” “속이 쓰리다”등의 증상을 호소한다. 또한 어깨나 팔, 등 쪽으로 방사통이 있을 수 있으며, 갑자기 의식을 잃는 실신이나 심장마비로 응급실에 실려 오는 경우도 있다.

심근경색으로 인해 심장이 갑자기 멈추었을 때 심폐소생술의 응급조치 없이 4분이 경과하면 뇌가 손상되기 시작하고, 10분이 넘으면 사망에 이를 수 있다. 단 4분 이내에 심폐소생술로 응급조치를 취하면 생존율이 80% 까지 높아질 수 있다.

심근경색 증상이 있을 때는 119나 주변에 최대한 도움을 요청하고, 심정지 상태가 된다면 즉시 심폐소생술을 하여 시간을 벌어야 한다.

뇌졸중... 발병 3~6시간 이내 치료 기회 있어
-최근 뇌혈관이 막히는 허혈성 뇌졸중 더 많아

뇌혈관 질환 중 혈관이 터지거나 막히는 질환을 뇌졸중이라 한다. 예전에는 뇌혈관이 터지는 출혈성 뇌졸중이 많은 편이었으나 최근에는 뇌혈관이 막히는 허혈성 뇌졸중이 더 많다.

반신마비, 언어장애(발음장애, 말을 하지 못하거나 이해하지 못함), 일시적으로 한 쪽 눈이 어두워짐, 어지럼증과 비틀거리는 걸음걸이, 시야 장애, 복시, 전과 다른 갑작스러운 두통 등의 증상을 보이면 가능한 한 빨리 병원 응급실을 찾아야 한다.

뇌졸중은 최근 의학의 발전으로 발병 3~6시간 안에는 치료할 기회가 있다. 뇌혈관이 막히더라도 신경세포가 완전히 손상된 부위의 주변 조직 변화는 발병 6~8시간 이내에 다시 혈류가 증가하면 회복할 수 있다. 막힌 뇌혈관을 뚫고 혈류를 늘리기 위해 혈전용해제를 정맥내 또는 동맥내로 투여하는 치료를 하게 된다.

건강한 겨울나기... 금연, 운동 등으로 생활습관 개선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5일 이상 걸으면 심장마비 37% 예방

뇌졸중과 심근경색의 증상이 발생하여 신속히 응급실을 찾아가 치료를 받는 것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이들 질환의 위험인자를 조기에 발견하여 미리 예방하는 것이다. 혈관에 손상을 줄 수 있는 원인을 모두 위험인자라고 하는데 고령의 나이, 고혈압, 당뇨병, 흡연, 과음, 비만, 스트레스, 고지혈증, 가족력, 운동부족 등이 있다.

평소 기름진 음식을 좋아하고 운동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면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혈관 건강을 챙겨야 한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키고 동맥경화를 유발하기 때문에 추운 날씨와 상승작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금연해야 한다.

고혈압이나 고지혈증, 당뇨가 있다면 항고혈압제, 지질저하제 및 아스피린과 같은 항혈소판제를 의사와 상의하여 꾸준히 복용 해야 한다. 운동은 강도 높게 단시간 하는 것보다 가벼운 운동을 오래 하는 것이 좋으며, 만약 운동 도중 가슴이 심하게 뛰거나 어지럼증이 발생한다면 바로 중단해야 한다. 하루 30분씩 일주일에 5일 이상 걸으면 심장마비를 37% 예방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추운 겨울에도 보온에 신경을 쓰면서 가볍게 걷기 운동을 하는 게 좋은데 단 오전 6~11시는 통계상 심근경색, 뇌졸중이 가장 많이 발생하는 시간대인 만큼 걷기 운동도 이때는 가급적 피하는 것이 좋다.

건강한 겨울나기 혈관 건강을 위해서는 생활습관 개선과 함께 적절한 약물치료가 중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