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조덕연 · 송익찬 교수 연구팀 우수논문상 수상
상태바
충남대병원 혈액종양내과 조덕연 · 송익찬 교수 연구팀 우수논문상 수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4.04.03 15: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충남대학교병원(병원장 조강희) 혈액종양내과 조덕연, 송익찬 교수 연구팀이 최근 2024 대한혈액학회 국제학술대회(ICKSH 2024)에서 ‘우수 논문상’을 받았다.

연구팀이 받은 ‘우수 논문상’은 전년도에 대한혈액학회에서 출간하는 학회지인 'Blood Research '에 출간된 논문 중에서 연구 결과의 가치가 뛰어나고 논문의 인용지수가 높은 논문에 수여하는 상이다.

이번 논문에서 연구팀의 저자들은 ‘골수증식종양’이 있는 환자들에게서 후천적인 ‘폰 빌레브란트 병’이 발생하는 특성에 대한 분석을 했다. 폰 빌레브란트 병은 유전성 혈액 응고 질환으로 출혈이 주요 증상이다.

연구의 결과는 골수증식종양 환자가 ‘진성혈소판증가증과 일차골수섬유증’을 앓고 있는 경우 폰 빌레브란트병이 있을 가능성이 ‘진성적혈구증가증’을 갖고 있는 환자보다 높음을 말했다.

하지만 폰 빌레브란트병이 있을 가능성이 높을 뿐 환자의 출혈 위험은 높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골수증식종양이 있는 환자 중에서 혈소판 수치가 높을 경우, 후천적 폰 빌레브란트 병에 대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것을 밝혔다.

송익찬 교수는 “이번 연구 결과를 통해 우리 병원을 찾는 환자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치료를 할 수 있게 됐다”면서 “앞으로도 교수님들과의 공동 연구를 통해 성공적인 환자 치료를 위한 연구를 지속적으로 수행해 나가겠다”라고 말했다.

조덕연, 송익찬 교수팀은 혈액암의 치료 및 조혈모세포이식에 대한 실험 및 논문들을 다수 시행, 발표하고 있으며 활발한 국내외 학술대회 활동을 통해 관련 분야에서 꾸준히 연구역량을 쌓아 올리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