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국내전문학술지 분석 논문 게재
상태바
충남대병원 이비인후과 강영애 언어치료사, 국내전문학술지 분석 논문 게재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10.04 1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강영애 언어치료사
강영애 언어치료사

충남대학교병원 이비인후과(과장 최진웅) 강영애 언어치료사가 최근 우울장애 유무에 따른 입술 움직임 면적과 모음 공간 면적을 객관적으로 산출한 연구인 '우울장애 유무에 따른 입술 움직임 면적 및 모음 공간 면적 비교(A Study on lip movements area and vowel space area according to the depressive disorders)'논문을 발표했다.

본 논문은 국내전문학술지인 대한후두음성언어의학회지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laryngology, Phoniatrics and Logopedics' 34권 2호에 실렸다.

우울장애는 인생 전반에 걸쳐 매우 흔한 질병이며 지속적으로 재발한다. 이는 음성에도 영향을 준다고 알려져 있지만 아직까지 음성을 방출하는 입술 사용에 대한 객관적이고 과학적인 측정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강영애 언어치료사 연구팀은 객관적인 정규화 분석(normalization)을 기반으로 관상면에서 입술 움직임을 측정했고 시상면에서는 모음 공간 면적을 분석하여 우울장애 유무에 따른 음성 차이를 비교했다.

강영애 언어치료사는 “이번 연구에서 구강 면적을 구하는 객관적인 분석 방법을 제시한 점에 의미가 있다”면서 “이번 연구는 2022년 원내 일반연구과제의 성과물이며 직원들이 직무와 관련된 연구를 할 수 있도록 연구 분위기를 조성해 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드린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