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성모병원, AAHRPP 4회 연속 전면 인증
상태바
대전성모병원, AAHRPP 4회 연속 전면 인증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9.13 1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병원장 강전용 신부)이 최근 대전·충청지역 최초로 세계적 임상연구 대상자 보호 프로그램 인증기관인 ‘AAHRPP’로부터 4번째 전면 인증을 획득했다.

AAHRPP는 미국의 비영리 임상연구대상자 보호인증협회로, 임상연구를 실시하는 의료기관과 연구진이 연구대상자의 안전과 권리를 보호하며 윤리적이고 과학적인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지를 평가해 국제 인증을 부여하고 있다.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은 연구윤리사무국 및 기관생명윤리위원회(IRB)의 표준화된 운영을 위한 전산프로그램을 갖추고, 병원 내 임상연구와 임상연구 대상자 보호프로그램 체계에 대한 자체 점검 시스템의 우수성을 인정받았다.

이를 통해 지난 2010년 처음으로 전면 인증을 획득한 후 2013년, 2018년에 이어 올해까지 4차례 연속 재인증에 성공, 국제적 기준에 적합한 임상연구윤리 시스템의 우수성을 재확인했다.

대전성모병원 외과 김정구 교수(연구윤리사무국장)는 “임상연구를 실행함에 있어 생명을 존중하는 가톨릭 이념 실현과 연구‧치료 분야에서 엄격하고 철저한 윤리의식을 준수하기 위한 노력들이 AAHRPP 인증 성과로 이어졌다”며 “특히 지난해 복지부에서 실시한 기관생명윤리위원회 평가·인증 통과와 함께 AAHRPP 인증을 함께 보유함으로써 지역을 넘어서 세계적 수준의 과학적이고 윤리적인 임상연구 수행 기관임을 증명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