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성골수성백혈병 명의 김동욱 교수, 4세대 신약 셈블릭스 급여 적용 후 첫 환자 치료
상태바
만성골수성백혈병 명의 김동욱 교수, 4세대 신약 셈블릭스 급여 적용 후 첫 환자 치료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7.25 12: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김동욱 교수
김동욱 교수

대전을지대학교병원은 지난 7월 1일자로 건강보험 급여가 적용된 4세대 만성골수성백혈병(CML) 치료제의 환자 치료 사례가 나왔다고 25일 밝혔다.

이는 수도권 이외 지역 첫 번째 사례로 수도권 이남 지역에서 최첨단 STAMP (미리스토일 포켓 특이 표적) 억제제의 치료가 이뤄졌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만성골수성백혈병 분야의 세계적인 권위자인 대전을지대병원 김동욱 교수는 만성골수병백혈병 완치를 목표로 진행된 세계 최초의 STAMP 억제제 치료제이자 4세대 표적항암제인 ‘셈블릭스(성분명 애시미닙)’의 1, 2, 3상 글로벌 임상연구를 2014년부터 세계 최초로 주도한 몇 안 되는 국제 연구자들 중 한 명이다.

▲차별화된 혁신 기전으로 3차 이상 치료의 새로운 지평 열 것으로 기대

셈블릭스는 기존의 유전자(ATP) 결합부위가 아닌 미리스토일 포켓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혁신적인 기전의 만성골수성백혈병치료제다. 기존 치료에서 저항성 또는 불내성으로 인해 충분한 치료 효과를 확인하지 못했던 환자들에게 새로운 임상적 가치를 인정받아 만성골수성백혈병의 3차 이상 치료에서 각각 2021년, 2022년도에 미국 식품의약품안전청(FDA)와 유럽의약품청(EMA)의 허가를 획득했고, 국내에서도 2022년 6월 허가된 이후, 2023년 7월 1일자로 건강보험급여가 적용됐다. 

김교수는 ”1-3세대 표적치료제의 경우 ATP 결합 부위를 타깃으로 작용하는데, 기전상의 이유로 이상반응 혹은 돌연변이로 인한 저항성 발생 가능성이 있었다. 반면 4세대 약제인 셈블릭스는 미리스토일 포켓에 특이적으로 결합하는 새로운 작용기전으로 기존 약제 대비 부작용 발생 가능성이 현저히 낮다”고 설명하며, “만성골수성백혈병으로 진단받아 표적항암제를 복용 중이었던 환자분에게 최근 3가지 이상 표적항암제(라도티닙, 이매티닙, 다사티닙)에 심한 부작용을 겪어 와서 셈블릭스로 약제 전환을 시도했으며, 현재까지 부작용 없이 매우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며, “미국국립종합암네트워크(NCCN) 등 글로벌 가이드라인에서 권고하고 있는 셈블릭스가 기존 치료제 대비 우수한 임상적 유용성과 안전성 프로파일, 내약성을 앞세워 3차 이상 만성골수성백혈병치료의 새로운 지평을 열 것”이라고 덧붙였다.

▲ 표적항암제 시대 이끈 만성골수성백혈병, 1세대부터 4세대까지 계속 진화 중

만성골수성백혈병은 골수구계 세포가 백혈구를 만드는 과정에서 생긴 악성 혈액암이다. 환자의 90% 이상에서 특징적인 유전자의 이상(필라델피아 염색체의 출현)으로 혈액세포가 과다하게 증식하여 백혈구와 혈소판 등이 증가한다. 만성적인 경과를 보이지만 치료하지 않으면 급성백혈병으로 진행될 수 있다. 과거에는 조혈모세포이식이 유일한 생존 방법이었으나 조혈모세포이식이 어려운 경우도 있었고, 면역력 저하로 인한 세균 감염 등으로 심할 경우 사망에 이르기도 했다.

2001년 인류 최초의 표적항암제인 글리벡(성분명 이매티닙)이 등장하면서, 만성골수성백혈병 생존율을 50%에서 86%까지 끌어 올렸다. 그러나 1세대 표적항암제인 만큼 아쉬운 면도 있었다. 유전자 결합 부위에 발생하는 돌연변이로 인한 이상반응과 내성이 문제였다. 많은 의료진과 과학자, 제약 관계자가 끊임없이 노력하여 글리벡의 구조를 변형시키거나 추가적인 다른 암 단백질을 동시에 차단하는 방식의 2, 3세대 약제들을 10여 년에 걸쳐 개발했다. 그 결과 2, 3세대 약제들은 1세대 표적항암제인 글리벡 대비 30배에서 최대 325배 더 높은 효과를 보였다. 다만 효과가 높아진 만큼 심혈관질환, 흉수, 간기능 이상, 고혈압 등 장기간 사용에 따른 부작용 발생 위험 역시 높아졌다. 표적 지점이 아닌 다른 부위에도 결합하며 이상반응을 일으키는 문제 때문이었다. 이후 추가적인 보완을 거쳐 우수한 임상적 유용성과 양호한 안전성 프로파일, 장기 복용이 가능한 내약성까지 확인된 새로운 기전의 4세대 치료제 셈블릭스가 개발됐다.

김동욱 교수는 “만성골수성백혈병이 과거 ‘죽는 병’에서 ‘관리 가능한 질환’으로 전환됨에 따라 치료제 선택 시 항암 효과뿐만 아니라 부작용을 함께 고려해야 한다”며 “셈블릭스와 같이 기존 치료제의 미충족 수요를 해결해 주는 혁신 신약들이 속속 등장하고 있으니 치료제를 일정기간 복용했는데도 치료 목표를 충족하지 못하거나 경상 또는 중증의 이상반응을 겪는 경우 빠른 치료제 전환이 필요하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