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립연정국악원, 기획공연 ‘프로젝트 국악대전’ 개최
상태바
대전시립연정국악원, 기획공연 ‘프로젝트 국악대전’ 개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3.04.24 21: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초 고향임의 소리 인생을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만나는 무대

[대전 뉴스밴드 = 이준희 기자]

대전시립연정국악원(이하 국악원)은 우리 지역 국악인 초청 2023 프로젝트 국악대전, 첫 번째 무대를 4월 28일 저녁 7시 30분 국악원 작은마당에서 개최한다.

‘2023 프로젝트 국악대전’은 우리 지역에서 전통 예술을 보존, 계승하며 대전 국악의 맥을 이어오고 있는 국악인과 우리 지역 출신으로 국·내외 다양한 무대에서 대전의 위상을 높이고 있는 전통예술인을 초청하여 선보이는 지역 국악 상생 프로젝트이다.

국악대전 고향임 포스터
국악대전 고향임 포스터

첫 번째 프로젝트 국악대전은 올해로 판소리가‘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등재 20주년’을 기념하여 대전시 무형문화재 제22호 판소리 춘향가 보유자 윤초 고향임을 초청하여 고향임의 50년 소리 인생을 토크 콘서트 형식으로 선보인다.

이번 공연에서 사시 사철의 풍경을 묘사하면서 세월의 덧없음과 인생의 무상함을 노래하는 <사철가>를 시작으로 <춘향가 초입>, <사랑가 진양>, <이별가>, <쑥대머리>, <후일담>등을 구성지고 쭉 뻗은 성음으로 선보이며 춘향가 중‘사랑가’와‘천자풀이’는 제자들과 함께 뜻깊은 무대로 준비하였다.

윤초 고향임은 19세부터 극단 민예(현 미추)에서 연극배우로 활동 중이던 당시, 인간문화재 오정숙 명창과 사제지간으로 만나, 26세부터 오정숙명창에게 <춘향가>, <심청가>, <흥부가>, <수궁가> 네바탕을 사사하였다.

30세에 국립창극단에 입단했고, 42세에 <흥부가>, 44세에 <춘향가>, 55세에 <수궁가>, 57세에 <심청가>를 완창했으며, 50세에 전주대사습 놀이에서 판소리 명창부 장원을 차지하며 대통령상을 수상하였다.

고향임은 38세인 1995년에 목원대학 한국음악과에 만학도로 입학하여 학사·석사과정을 졸업하였고 동초제 판소리 춘향가 8시간 완창 최연장 최장시간 기록을 갖고있다.

대전국악방송 ‘충청풍류 다이어리’ MC이면서 국악협회 대전광역시지회 홍보대사로도 활동 중인 정영미 아나운서의 진행과 일분 일초도 한눈을 팔 수 없게 만드는 흡입력을 보여주는 유금령 작가가 구성을 맡아 공연을 더욱 빛나게 해줄 것이다.

대전시립연정국악원 류정해 원장은 “지역에서 활발하게 활동하며 전통예술을 보존·계승하고 있는 지역 국악 명인들을 초청하여 대전 국악의 위상을 전국에 알리는 국악 향연의 자리에 많은 성원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