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병무청, “산업기능요원 일하면서 미래 준비”
상태바
대전충남병무청, “산업기능요원 일하면서 미래 준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11.22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정부에서는 국민의 눈높이에 맞는 좋은 일자리 창출과 이를 위한 ICT기반 등의 서비스산업 혁신을 주요 기치로 내걸고 고군분투 중이다. 이런 세태에 20대 청년들의 주요 고민은 경제적 독립을 위한 취업과 병역을 언제 어떻게 이행해야 할지 여부일 것이다.

일반적으로 현역대상으로 판정을 받은 사람은 군에 입대하여 국가안보 수호에 기여하거나, 보충역으로 판정을 받은 사람은 사회복무요원으로 소집되어 국가기관이나 복지시설에서 안전지킴이 등으로서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병역대체복무제도 중 병무청 지정업체에서 산업기능요원으로 복무하는 제도는 취업과 병역을 해결할 수 있는 일거양득의 효과가 있다. 산업기능요원으로 의무복무한 후에는 근무 성실도나 기술력에 있어 회사에 필요한 인재로 인정이 되면 업체로부터 정식 직원으로 채용되는 기회를 부여받는 것이다.

이에 공주시 월미농공단지에 소재지를 두고 있으며 선박용 엔진부품, 철도용 기관 부품, 선박용 구성부분품을 제조‧생산하는 ㈜삼영기계에서는 실제 산업기능요원 복무를 마친 병역의무자를 직원으로 채용한 사례가 있어 그 과정을 살펴보고자 한다.

현재 ㈜삼영기계 직원으로 근무중인 주상민씨(26세) 등 4명은 산업기능요원으로 편입되어 짧게는 1년에서 길게는 6년간 회사와 인연을 계속 이어가고 있다.

주 씨는 특성화고를 졸업하였으며 병역을 이행할 시기에 취업을 고민하던 중 이미 직장에 다니고 있던 친구의 제안으로 이 회사에 입사하게 되었다. 병역지정업체인 이 회사에서 산업기능요원 복무를 할 수 있는 것을 알게 되었으며 산업기능요원 편입을 위한 요건을 확인해 기계분야 자격증을 취득했다.

입사 후 11개월 여만인 2014년 11월부터는 산업기능요원으로 편입해 복무를 시작했으며 의무복무기간이 끝난 2017년 9월 이후에도 현재까지 열정적으로 근무 중이다. 특히 올해부터는 회사의 지원과 배려로 ‘일 학습 병행’ 과정으로 공주대학교(주말반)에 진학하여 학위취득의 꿈을 위해 매진하고 있다.

학위를 취득하게 되면 관리직으로 근무부서를 변경하여 높은 직급으로 승진을 이룰 수 있다. 주 씨는 “아무래도 생산직으로 근무하면 승진에 한계가 있으므로 특기분야로 대학에 진학하여 일과 학습을 병행하여 더 나은 미래를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대전·충남지방병무청에 따르면 “산업기능요원은 현역병 충원에 지장이 없는 범위 내에서 국가산업의 육성·발전과 경쟁력 제고를 위해 병무청에서 선정한 병역지정업체에서 제조·생산 인력으로 근무하도록 지원하는 병역 대체복무제도로, 현재 전국 8천 9백여 병역지정업체에서 2만 6천여명의 산업기능요원이 복무 중이다.

주씨의 경우처럼 미래에 대한 청사진을 갖고 산업기능요원 복무를 통해 병역과 취업을 해결하는 한편, 학위취득을 위한 노력 등 지속적인 자기개발로 보다 성공적인 자아실현이 가능해 질 수 있다”고 밝혔다.

대체복무를 희망하는 사람은 온라인 병역일터(work.mma.go.kr) 등을 통해 구인 병역지정업체에 취업에 대한 문의를 해보고 채용이 되면 회사별 정해진 수습기간을 거쳐 산업기능요원으로 편입할 수 있다. 산업기능요원 편입 요건은 현역대상과 보충역으로 판정받은 사회복무요원소집대상자별 달리 적용된다.

현역대상은 각 업체에 배정된 편입인원 범위 안에서 편입이 가능하며, 복무할 분야와 기술자격 분야의 일치여부 등을 심사한다. 그러나 사회복무요원소집대상으로 판정받은 사람은 편입분야와 관련된 기술자격이 없어도 편입이 가능하다.

편입절차는 지정업체에서 산업기능요원편입신청서류를 준비해 업체 소재지 관할 지방병무청으로 송부하면, 이를 심사해 편입여부를 결정한다.

의무복무기간은 이 편입일부터 시작된다. 또한 복무기간에 있어서도 현역병 입영대상자는 34개월 동안 복무해야 하며, 사회복무요원소집 대상자는 국가기관 등으로 사회복무요원으로 소집되어 복무해야하는 기간 21개월(단계적으로 단축 중) 보다 2개월 더 많은 23개월이다. 산업기능요원 복무 중에는 4주간의 군사교육소집을 받아야 하며, 이 기간은 복무기간에 산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