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출범 후 지역 주민생활의 변화상 심층 진단
상태바
세종시 출범 후 지역 주민생활의 변화상 심층 진단
  • 최정현 기자
  • 승인 2018.01.31 16: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 1일 오후 충남대서 특별심포지엄

[MBS 대전 = 최정현 기자]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과 충청지역 주민생활에는 어떠한 변화들이 나타났을까? 출범 6년째의 세종시가 인접 지역사회의 인구·주택·교육·경제·시민운동 분야에 미친 구조적 변화상을 다양한 시각에서 검토하고 심층 진단하기 위해 대전과 충남·북 지역 전문가들이 나섰다.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운영위원장 김필동 충남대 사회학과 교수)은 2월 1일 오후 1시부터 6시까지 충남대 공대 취봉홀에서 ‘세종시 출범 이후 대전·세종·충청지역 주민생활의 변동’이라는 제목으로 지역사회, 국책 연구기관, 시민, 대학 관계자 등이 대거 참여하는 특별심포지엄을 개최한다.

‘세종시 출범 이후 지역 주민생활의 변동: 쟁점과 과제’라는 타이틀로 기조발제에 나서는 김필동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 운영위원장은 “세종시가 출범 6년째, 인구 30만 명 돌파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충청권 지역 주민생활의 일상 영역에 초래된 여러 변화들을 실제적으로 검토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행사를 열게 된 것”이라며 “논의된 내용들이 정책 대안으로 제시되는 순환 구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힌다.

제1세션의 첫 발표에서 강동우 한국노동연구원 부연구위원은 “세종시 출범에 따른 지역 간 인구이동 및 통근의 흐름을 시군구 지역 수준에서 시각화해 분석한 결과 충청권 인접지역의 경제활동인구가 세종시로 집중되는 ‘빨대효과’가 확인됐다”며 “그러나 여전히 인접지역으로의 통근현상이 지속되고 있어, 세종시가 경제적 자족도시에 이르지는 못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진단한다.

대전세종연구원 임병호 박사는 “대전시민의 세종시 이주의식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세종시로 이주의향을 가진 희망자가 63.3%에 달했으며 이주희망집단은 30-40대, 고소득층의 비율이 높은 특징을 보였다”며 “이는 향후 두 도시 간 인구관련 정책 수립에 중요한 고려점이 될 것”이라고 제시한다.

제2세션에서 세종시 출범 이후 교육 및 경제활동 양상의 변화를 검토한 최율 한국교원대 교수는 “세종과 대전은 전문가, 사무직 종사자의 비중이 높고 충남북은 장치기계 및 단순노무직의 비중이 높게 나타났다”며 “충남북지역에서는 사회적 활동으로부터 소외된 니스(NEES)족이 높은 공적부조 의존도를 보였다”고 발표한다.

대전시민사회연구소 김도균 박사는 “세종시 출범을 전후로 기존의 관변성향 민간단체와 구분되는 자발적 결사체가 많이 태동·성장하고 있다”며 “새로운 시민운동조직의 등장은 향후 세종시 및 세종시민의 질적 성장을 심화할 수 있는 핵심 자원”이라고 평가한다.

이밖에 종합토론에서는 자치·환경·여성·문화 분야 전문가들이 모여 해당 영역에 나타난 변화상에 대한 추가적 논의를 진행한다.

장홍근 특별심포지엄 조직위원장(한국노동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행사는 세종시의 출범이 주변 지역사회의 주민생활 전반에 어떠한 변화를 가져왔는지 우리지역의 전문가들이 주체적인 논의의 틀을 만들어 점검하고 세종시와 충청권의 상생, 협력, 소통 방안을 찾아보았다는 데에 큰 의미가 있다”고 강조한다.

이번 특별 심포지엄은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 충남대 사회학과, 충남대 백마사회공헌센터가 주관하고 대전세종연구원, 한국노동연구원,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대전시민사회연구소,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 충남대 사회과학연구소가 공동 주최한다.

한편, 대전·세종·충청 사회학포럼은 지난해 4월 대전과 충남·북 지역 사회학 연구자들이 중심이 돼 국가적 의제와 지역의 의제를 연결한 학문적 탐구, 정책 개발·연구를 위해 조직한 자치적 연구자 네트워킹 플랫폼(공동체)으로 현재 대전 충남·북과 세종지역 사회과학 분야의 학계, 공공연구기관, 시민·사회단체 소속 연구자 130여 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금까지 총 6차례의 콜로키움을 진행해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