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교육청, 에듀-코칭 매뉴얼 발간ㆍ보급
상태바
대전교육청, 에듀-코칭 매뉴얼 발간ㆍ보급
  • 최정현 기자
  • 승인 2017.11.28 16: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티칭하는 선생님에서 코칭하는 선생님으로 가는 길

[MBS 대전 = 최정현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교원들이 코칭을 쉽게 이해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에듀-코치들이 학교 현장에서 실천한 사례를 모아 만든 ‘에듀-코칭 매뉴얼’을 대전 지역 모든 초등학교 교원 및 교육전문직원에게 배부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매뉴얼은 전체 4부와 부록으로 구성돼 있으며, 제1부는 코칭이란 무엇이며, 왜 에듀-코칭이 필요한가에 대한 탐구와 관련 심리학적 이론으로 구성돼 있다.

제2부는 학교 현장에서 흔히 일어나는 코칭 사례를 모아 대화글 형태로 제작해 일선에서 비슷한 사례에 적용해 볼 수 있도록 했으며, 제3, 4부 역시 사례 중심인데 학부모와 동료 직원 간에 있을 수 있는 일화를 바탕으로 코칭 대화 장면을 보여주고 있다.

대전교육청 설동호 교육감은 “작년에는 ‘선생님 마음 사용 설명서’를 개발ㆍ보급해 학생과 학부모의 마음을 읽는 돋보기를 선생님 한 명, 한 명의 손에 제공했다면, 올해는 실제로 사례를 따라해 볼 수 있는 매뉴얼을 다른 한 손에 올려 드렸다”며 “선생님들이 에듀-코칭으로 티칭에 날개를 달고 모두가 행복한 교실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대전교육청은 그동안 교원 대상 에듀-코칭 직무연수, 일반직, 교육공무직 대상 에듀-파워 연수, 학부모 대상 에듀-맘&파파 코칭 교육을 운영해 새로운 학교문화, 가정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

그 결과 교원 278명, 일반직 및 교육공무직원 418명, 학부모 167명이 연수ㆍ교육에 참여해 96.9%의 높은 만족도를 보였으며, 교원의 경우 기초연수와 심화연수를 이수하고 에듀-코칭 시연에 통과하면 교육감 인증의 ‘에듀-코치’ 자격을 부여했으며 지난 8월말까지 100명의 에듀-코치가 탄생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