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란 값 폭등, 정부 수급 방안에 잡히려나
상태바
계란 값 폭등, 정부 수급 방안에 잡히려나
  • 최정현 기자
  • 승인 2017.01.11 01: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식품부, 안정화 세부 운영계획 발표…항공ㆍ해상 운송비 지원

[MBS 세종 = 최정현 기자]

 폭등한 계란 가격을 잡기 위해 정부가 세부적인 수급 안정화 방안을 내놔 설 기간 계란 구매 대란을 피해갈 수 있을 지 주목된다.

농림축산식품부(김재수 장관)는 지난 3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발표한 계란(난가공품) 할당적용과 관련해 세부 운영계획을 6일 발표했다.

계란과 계란가공품 8개 품목의 상반기 할당관세 적용 물량은 9만8600t으로, 이중 신선계란 3만5000t(시장유통: 1만8968t, 가공용: 1만6032t), 냉동전란 2만9000t(시장유통: 5585t, 가공용: 2만2415t), 냉동난백 1만5300t(가공용), 난황냉동 1만2400t(가공용) 순이다.

할당관세 추천은 시장유통용은 한국농수산물유통공(aT)가 선착순으로, 가공용은 한국식품산업협회가 실수요자 선착순 방식으로 한다.

운송비 지원은 항공운송은 운송비의 50%를 t당 1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하고, 해상운송은 운송비의 50%를 t당 9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할 계획이다.

지원기간은 우선 이달부터 다음달까지 수입ㆍ통관되는 물량에 대해 적용하고, 국내 계란 가격 및 수급상황 등을 고려해 추가지원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또 계란(난가공품) 수입절차, 할당관세 적용 품목정보, 운송비 지원에 관한 정보를 쉽게 찾아볼 수 있도록 aT 홈페이지에 ‘계란 수입코너’ 사이트를 만들어 농식품부, 식약처, 관세청 등 관련기관이 가진 계란수입 정보를 온라인 One-Stop 서비스로 제공할 계획이다.

산란계 살처분으로 약화된 계란 생산기반을 조기에 회복하기 위해 생산주령 연장, 산란계 수입 지원을 적극 추진하기로 했다.

다음달까지 산란계를 수입할 경우 검역비와 운송비의 50%를 지원하고, 산란계 알 생산 주령을 최대한 연장(68→100주령)해 가용 가능한 산란계를 최대한 활용키로 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국내 업체가 보유한 원종계(GPS, 1만수)로부터 월 7만 마리의 종계를 보급하고, AI 비발생국가에서 종계를 조기에 수입(13만수, 올 3월까지)해 종계 사육기반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현재 계란 값은 대형마트 기준 20% 이상 값이 올랐으며, 일부 마트에서는 계란 구매를 제한해 항의를 받기도 했다. 또 계란을 주원료로 하는 제조회사 및 음식업계는 직접적인 타격으로 시름에 잠긴 상황이다.

이 같은 계란 가격 폭등이 이어질 경우 설 전 계란 대란을 피할 수 없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윤호상 2017-01-06 20:52:39
현재의 계란폭등은 1. 정부의 부실한AI방역 대응/2.산지양계농가-계란유통센터(GP센터)-유통업자-대형마트및소형마트의 담합의결과다.3.생각없는 소비자들/계란관련 업자들을 보자 계란이 모자란건데 왜 고시가는 올라가나? 사료값,우류비,전기료,부자재값이오른건없다.
즉 소비자가 날리를 피니까 이기회를 틈타 양계업자들이 담합하여 올리는꼴이된다. 똑똑한소비자가되자 계란 안먹어도 대체식품많이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