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병무청] 대한민국 청년들의 병역설계 병무청이 함께합니다.
상태바
[대전충남병무청] 대한민국 청년들의 병역설계 병무청이 함께합니다.
  • 대전충남지방병무청 현역입영과장 명유식
  • 승인 2016.07.15 15: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역입영과장 명유식

고등학교를 갓 졸업한 대한민국의 청년들은 징병신체검사를 받는 것을 시작으로 병역의무이행을 위한 첫 걸음을 나아가게 된다.

그 중 병역의무자의 대다수를 차지하는 대학생은 징병검사 결과 현역 판정을 받은 사람이라 할지라도 바로 군 입영 일자가 나오지 않고 대학교 재학사유로 입영이 연기 된다.

그리고 재학사유로 입영이 연기 중인 사람에 대해서는 연기기간 동안에는 병무청이 직권으로 입영일자를 결정하지 않는다.

따라서 대학생인 현역입영대상자가 군 입대를 하기 위해서는 입영일자를 직접 선택 하거나 육․해․공군 모집병에 지원하는 등 반드시 본인이 직접 병역의무이행 신청을 하여야 한다.

또한 대학생들의 경우 전역 후 복학시기 결정과 관련하여 입영 선호시기가 대부분 유사한 편이기 때문에 병역 의무자들이 스스로 희망하는 적시적기에 병역의무를 이행하기 위해서는

병역이행에 대한 정확한 절차 및 관련 정보에 대한 습득을 통해 입영 계획을 세우는 등 사전에 관심을 갖고 병역설계를 확실히 해둘 필요가 있다. 

대전충남지방병무청에서는 병역의무자들의 병역의무이행 준비를 위한 지원을 비롯해 현역병 입영과 관련하여 궁금한 사항을 현장에서 직접 해결해주기 위하여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첫 번째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로는 ‘입영 상담관제’ 운영이 있다 징병검사 기간 중에 징병검사장에 입영상담관을 배치하여 자체 제작한 ‘병역이행 안내 리플릿’을 징병검사 수검자들에게 나누어 주는 한편 징병검사 시점부터 병역이행을 잘 설계할 수 있도록 1:1 맞춤 병역상담을 제공하고 있다.

두 번째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로는 ‘관내대학 순회 병무상담’이 있다 작년에 충남대학교 배재대학교 등 관내 대학을 순회하며 ‘찾아가는 병무상담’ 서비스를 실시한 바 있는데,

올해에도 지속적으로 대전․세종․충남 관내 대학을 순회 방문하여 병무상담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그리고 이를 통해 학생들의 진로계획 수립에 도움을 주고 재학생 입영신청 입영일자 본인선택 각 군 모집 제도 등 현역병 입영신청 절차를 상세히 안내하는 수요자 중심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또한 입영일자가 결정되기 전 사전에 휴학을 하여 장기간 입영을 대기하는 사례를 방지하고자 학생들에게 자체 제작한 ‘병역이행 안내 리플릿’을 배부하며 그 외에도 관내 대학 담당자들의 협조를 얻어 대학 홈페이지를 통한 병역이행안내 홍보를 진행할 것이다.

이러한 관내 대학 순회 ‘찾아가는 병무상담’으로 대학생들과의 현장 소통 자리를 마련하여 병무청에 대한 거리감을 좁히고 병역이행과 관련한 궁금증을 해소하여 병역 의무자들이 사전에 좀 더 내실 있게 병역설계를 해나갈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자 한다.

앞으로도 대전충남지방병무청에서는 대학생들의 병역의무이행 준비를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은 물론 병역 의무자들이 병역이행 설계를 함에 있어서도 든든한 조력자로서 최선을 다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