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병원]자궁경부암 예방과 치료
상태바
[선병원]자궁경부암 예방과 치료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16.06.06 23: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석철 소장

오는 6월 중순부터 12세 여성 청소년들 대상으로 무료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이 실시된다. 일명 ‘건강여성 첫걸음 클리닉’ 사업으로, 6월 중순부터 보건복지부에서 새롭게 추진된다. 이 사업은 초경을 전후한 여성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지원하고 질병 예방 목적으로 시작되었다.

자궁경부암은 주로 사람유두종바이러스 감염으로 발생해 사람유두종바이러스 예방백신으로 70%이상을 예방할 수 있으며, 12세 연령에서는 6개월 간격으로 2회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있다.

이번 사업을 통해 정부는 자궁경부암 예방접종 지원으로 2회 접종에 30~36만원 가량 전액 본인이 지불해야했던 부담을 줄이고 이후 예방접종률 향상 및 자궁경부암 감소 등의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이번 정부사업을 통해 다시금 자궁경부암 예방접종에 대한 관심과 부인암 질병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추세이다.

유성선병원 부인암센터 최석철 소장의 도움말로 자궁경부암의 치료와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자.

자궁경부암은 자궁암의 일종으로, 자궁암의 종류에는 자궁경부암, 자궁내막암, 자궁체부암 등이 있다. 이중 자궁경부암이 자궁암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자궁경부암은 인유두종 바이러스(Human Papilloma Virus, HPV)가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그러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자궁경부암이 발병하는 것은 아니다. 이는 현재까지 밝혀진 인유두종 바이러스의 종만 해도 100개 이상이고, 대부분의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감염 후에 자연적으로 소실된다.

자궁경부암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16형과 18형인데, 이 두 가지 형이 암 발생의 70%를 차지한다. 그러나 16, 18형과 같은 고위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그 즉시 자궁경부암이 발생하는 것은 아니다. 자연소실이 되지 않은 바이러스가 체내에 존재하면서 세포 변화를 일으키고, 정상조직에서 암이 발생하기까지의 사이에 존재하는 것으로 여겨지는 중간단계인 ‘전암병변’을 통해 암이 발생하는데, 이렇게 되기까지는 보통 10~20년이 소요된다.

이밖에도 흡연, 클라미디어(성병) 감염, 과일과 채소의 섭취가 적은 식이, 장기간 경구피임약의 사용, 출산수가 많은 경우 등도 자궁경부암 발생의 위험요인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경부암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그러나 암이 서서히 진행되면 성관계 후 출혈, 월경 이외의 비정상적인 출혈, 악취가 나는 분비물이나 출혈성 분비물, 배뇨곤란, 아랫배와 다리의 통증 등이 나타날 수 있다.

이 중에서도 성관계 후 출혈이 대표적인데, 처음에는 약간 묻어나오는 정도이지만 점차 양과 횟수가 증가하며 간혹 빈혈이 생기기도 한다. 만약 자궁경부암이 주변 장기로 침범했을 때에는 배뇨곤란, 혈뇨, 신부전, 허리 및 하지통증, 체중감소 등이 나타날 수 있다. 그러나 이미 이러한 증상을 느낀 후 병원을 찾았다면 치료시기를 놓친 경우가 많아 주의가 필요하다.

자궁경부암은 진행정도에 따라 0기에서 4기로 구분되며, 자궁경부와 주변조직으로 퍼져나가는 정도에 따라 기수가 올라간다.

자궁경부암은 전암병변 상태이거나 1기 초기의 경우에 레이저치료나 냉동치료, 원추절제술 등의 간단한 시술만으로 치료가 가능하다. 그러나 2기 초기 이후의 암으로 진단이 내려지면 자궁과 주위 부속기, 골반부위 및 대동맥주위 림프절 등을 전부 제거하는 광범위한 절제술이 필요하다. 또 2기 후반부터는 일반적으로 항암-방사선 동시요법을 시행한다.

0기의 경우에는 5년 생존율이 거의 100%에 이르고, 1기에는 90%, 2기에는 70%에 이를 정도로 비교적 치료율이 높다. 그러나 3기나 4기인 경우에는 완치율이 낮으므로 무엇보다 조기에 암을 진단하거나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자궁경부암은 익히 알려져 있듯이 예방백신이 있는 유일한 암이다. 이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16, 18형에 대한 백신으로 예방효과가 최대 98% 정도에 이른다. 성경험 전 접종이 가장 좋으며, 26세 이전에는 접종을 마치는 것이 좋다. 성인의 경우 6개월 동안 총 3회에 걸쳐 접종이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의 경우 백신에 대한 국가 지원이 없어 약간 고가인 것이 문제이긴 하나, 백신만큼 효율적이며 확실한 방법은 없기 때문에 접종이 필히 권장된다.

자궁경부암 예방을 위해서는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자궁경부암은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한다면 완치가 가능하기 때문이다. 미혼 여성들에서 산부인과 방문 자체를 꺼리는 경우가 많은데, 이 같은 거부감을 없애고 성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1년에 한번 씩 검사를 받는 것이 좋다.

더욱이 이번 정부 사업은 여성 청소년들에게는 예방 차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사업니다. 무료 접종 시기에 맞춰 반드시 대상에 포함되는 자녀들은 꼭 예방접종을 받아야할 필요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