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시각장애인 일자리 창출사업 '일석이조'
상태바
대전시, 시각장애인 일자리 창출사업 '일석이조'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09.03.02 09: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본격 운영, 어르신 건강 도움 큰 호응 얻어 20명 추가 확보 확대 계획
대전시가 전국에서 처음으로 시작한 시각장애인 일자리 창출사업이 효과를 나타내고 있어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계속되는 경제난으로 취업전선에 이중고를 겪고 있는 시각 장애인들을 위해 대전시가 마련한 일자리 창출사업으로 지난 1월 발대식을 개최하고 2월부터 본격운영에 들어가 안마사 30여명이 어른신 등을 대상으로 2월 한 달 사이에 840여명에게 안마서비스를 제공하였다고 밝혔다.

금년 처음 시작한 사업이지만 어르신들에게 건강에 도움을 주고, 시각 장애인들에게는 일자리를 제공하는 그야 말로 ‘두 마리 토끼’를 잡는 프로그램으로 호응을 얻고 있다.

이에 따라 시는 시 노인복지관 및 장애인 시설 등에서 시각 장애인 헬스키퍼 도움을 희망하는 등, 사업의 호응도가 좋아 안마사 20명을 추가 확보하여 본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23살 때 제대 이후 복학을 앞두고 있던 중 교통사고로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시각 장애 1급이 되어 헬스키퍼 사업에 참여하고 있는 박은상씨(33. 시각장애 1급)는 “어르신들에게 공익적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 그에 적합한 임금을 받을 수 있는 것이 무엇보다도 바람직하다”며, “요즘 경기가 너무 안좋다 보니 수입이 절반으로 줄어 안타까울 때 헬스 키퍼 사업으로 가계수입에 도움을 받아 반가운 일자리였다”고 말했다.

또 “헬스키퍼 사업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자연스럽게 어울리며 가까워질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런 사업이 대전시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확대돼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없어지는 계기로 작용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수연 대전시 장애인복지과장은 “대전에는 시각 장애인 약 217명이 안마사 자격을 갖고 있어 시는 헬스키퍼 사업이 시각장애인 일자리 창출과 노인 복지 증진이라는 두 가지 효과가 있는 만큼 점차 사업을 확대해 나갈 방침이다”라고 밝히면서 “이번 사업이 효과가 좋은 것으로 분석되어 타 시도에서도 벤치마킹을 하고자 기관 방문 협조요청이 몰리고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