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벌어 주고 차가 좋아지는 '디지털모리스 엔진오일'
상태바
돈 벌어 주고 차가 좋아지는 '디지털모리스 엔진오일'
  • 강현준 기자
  • 승인 2010.09.27 09: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년 기준으로 일반 합성유보다 70%이상 비용절약 가능

〔MBS 대전 = 강현준 기자〕자동차의 심장인 엔진을 보호하는 엔진오일은 어떤 작용을 하게 될까요? 

오늘은 엔진오일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주)모리스오일 오세영 대표로 부터 엔진오일의 작용과 좋은 엔진오일 고르는 방법에 대해서 살펴 본다. <편집자>



엔진오일의 기능은 대략적으로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먼저 가장 중요한 윤활작용입니다.

엔진이 작동을 하게되면 내부에서는 금속으로 만들어진 피스톤과 실린더가 마찰을 합니다.  

▲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엔진 내부 구조. 복잡한 만큼 좋은 엔진오일은 필수다.

조금 더 디테일하게 표현을 하자면 실린더 벽과 피스톤의 끼워져 있는 피스톤링이 마찰을 하는 것이지죠.

여담으로 노킹음이라는 피스톤과 실린더 벽이 부딛히면서 나는 소리입니다.

그 사이에서 유막을 형성해 직접적인 마찰로 인한 마모를 방지해 주고 마찰감소 효과로 원활한 움직임을 주는 윤활작용을 합니다.

두번째로는 냉각작용을 들 수가 있습니다.

앞 이야기에서 나온 부품간의 마찰열과 엔진내부 폭발열로 인해서 엔진이 열을 받습니다.

오일이 순환을 하면서 그 열을 식혀주는 냉각작용을 합니다.

그럼 냉각수는 폼이냐? 그건 아닙니다. 냉각수가 담당을 하는 부위는 엔진 내부가 아닌 실린더 헤드.실린더 벽쪽 그리고 밸브 부위를 담당을 하고 전체적인 비율로는 60%가량만을 담당합니다.

그외에 피스톤이나 크랭크축, 메인베어링 그리고 터보챠져 등의 냉각은 엔진오일이 담당을 합니다.

이렇게 엔진오일은 앞의 두번의 기능이 가장 큰 목적입니다.

그러므로 오일이 없거나 부족한 경우에 차량을 열심히 운행하면 엔진내부가 들러붙겠지요?

상태에 따라 다르긴 하겠지만 엔진오일이 부족해서 엔진이 정지한 경우에는 새 엔진으로 이식을 하는 것 이외에는 대안이 없습니다. 

▲ 저급 엔진오일을 사용해 슬러지가 가뜩 낀 오일필터 모습. 엔진을 망치는 주범이다.

이 경우에는 엔진오일 관리 하나 잘못했다가 큰 손해를 입는 경우가 됩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은 제때마다 잘 체크해서 잘 관리를 해줘야 합니다.

다음으로 엔진오일은 밀봉작용을 합니다.

첫번째에서의 이야기처럼 실린더 벽과 피스톤 링 사이는 눈으로는 식별이 안되지만 현미경으로 보면 미세하게 골이 파져 있습니다.

눈으로 보기에 아무리 평평하고 맨질맨질 하다고 해도 현미경으로 보면 무수한 홈이나 구멍이 있는 것처럼 말이죠. 쉽게 말해서 빠져나갈 구멍이 있다는 것 입니다.

구멍이 있으니 연소실 내부에서 압축을 할 때는 압축력이 떨어질 것이고 또한 폭발한 압력이 구멍으로 빠져나오게 되니까 당연히 출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래서 오일이 유막을 형성해서 밀봉을 해주는 역활을 하는 것 입니다.

또 엔진오일은 방청/청정 분산 작용도 합니다.

엔진내부의 부품들에 대하여 막을 형성해서 수분 / 열 / 부식성 연소가스와의 직접적인 접촉을 막아주는 기능을 합니다.

엔진오일이나 연료는 폭발을 하면서 나오는 열과 만나게 되면 산화를 하면서 슬러지와 같은 이물질을 만들게 됩니다.  

▲ 엔진오일 관리가 잘된 차량은 고장없이 오래 탈수가 있다.

그것이 침적이 되는 것을 방지하고 또한 오일중으로 분산되게 해서 윤활특성을 유지하게 해 주는 청정분산 기능이 있습니다.

생성된 슬러지와 같은 것은 오일교환을 하면서 같이 빠져나가게 되는 원리인 것이죠.

이외에도 응력 분산 작용이라고 해서 폭발시 실린더 내부에서 일어나는 압력을 윤활유 전체에 분산해서 균등하게 해주는 작용을 합니다.

거기에다가 소포(消浦) 작용이라는 기능도 담당합니다.

쉽게 말해서 엔진오일은 엔진내부에서 기포를 줄이는 역할을 합니다.

정확하게는 엔진오일을 만들면서 첨가제로 들어간 소포제의 기능입니다.

기포가 왜 엔진에 좋지 않은가 하면, 엔진내부에 부품들이 빠른 속도로 작동을 하다보니 공기가 오일로 계속 유입이 되게 됩니다.

그런데 이 공기가 기포를 발생을 시키고 그 기포는 열을 제대로 발산하지 못하게 방해를 하기 때문에 전체적으로 엔진의 냉각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엔진오일은 이렇게 중요한 기능을 담당하는 것입니다.

이런 기능들때문에 엔진을 보호해 주는 것이죠?

하지만 모든 엔진오일이 이런 기능을 탁월하게 해 줄수 있을까요?

일단 대답은 글쎄입니다.

엔진오일의 제품 질에 따라서 천차만별입니다.

따라서 엔진오일은 가장 좋은 엔진오일을 사용하셔야 합니다.

엔진에 이렇게 많은 기능을 하는만큼 아무 엔진오일이나 사용하면 안됩니다.

제가 추천하는 엔진오일은 감히 세계 최고라고 할 수 있는 엔진오일을 권해드립니다.

바로 1회 주입으로 힘차고 부드럽게 5만km를 주행할 수 있는 '디지털모리스 엔진오일'입니다.

▲ 1회 주입으로 5만km를 주행하는 디지털모리스오일을 차량에 넣고 있다.

그렇다면 이렇게 좋은 디지털모리스 엔진오일의 가격은 어떨까요?

가격도 정말 착한 가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오일의 경우에 중형차를 기준으로 5천km마다 교환하는데 좋다는 합성유의 경우에는 공임과 필터를 포함해서 4~5만원정도 합니다. 그렇다면 5만km의 경우에는 무려 40~50만원이 드는
것입니다.

한 차량이 1년에 평균 2만km를 주행한다고 보면 2년반 동안 오일비용으로 40~50만원이 소요되는 것입니다. 이 운전자가 만약 자동차를 10년동안 탄다고 본다면 오일 교환비용으로만
160~200만원이나 투자를 해야 하는 것입니다.

생각보다 너무 많지 않습니까? 무심코 교환하고 했던 엔진오일 비용이 상당하다는 것입니다.

반면에 디지털모리스오일은 1번 주입으로 5만km를 가는데 이 금액이 중형승용차 기준으로 4리터에 7만2천원입니다.

2만5천km마다 오일필터는 교환해야 하고 일부 보충도 해야 하는데 이런 비용은 다 합쳐서 4만원이면 충분합니다. 그렇다면 디지털모리스오일을 넣는 경우에는 높게 잡아도 10년간 고작 40
만원밖에 안든다는 결론이 나옵니다.

디지털모리스 엔진오일은 돈도 벌어 주고 차도 좋아지게 만들고 거기에 환경도 보호해 주는 정말 효자오일입니다.

이런 엔진오일 넣으시고 즐거운 운전하시길 바랍니다.

도움말 : 오세영 (주)모리스오일 대표

▲ 오세영 (주)모리스오일 대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