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자력硏, 방사성폐기물 경주 방폐장으로 이송
상태바
원자력硏, 방사성폐기물 경주 방폐장으로 이송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5.11.07 01: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한국원자력연구원(원장 김종경)은 대전과 서울의 방사성폐기물 저장시설 내 보관하고 있는 중·저준위 방사성폐기물 중 800드럼(1드럼 당 200리터)을 11월 10일부터 12월 8일까지 다섯 차례에 걸쳐 경주 방사성 폐기물 처분장으로 이송한다고 6일 밝혔다.

올해는 서울 516 드럼, 대전 284 드럼의 방사성폐기물이 경주 방폐장으로 이송될 예정이며, 2016년부터는 매년 대전에 보관되어 있는 방사성폐기물 800드럼을 경주 방폐장으로 운반할 계획이다.

원자력연구원의 방사성폐기물은 원자력연구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공기정화 필터, 서울 연구로 해체과정에서 발생한 토양 등 잡고체 등으로, 폐기물에 함유된 방사성 물질 양이 적어, 이송 중의 환경 영향은 미미한 수준이다.

한국원자력연구원은 관련 법 규정에 따른 충분한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하여 경주 방폐장까지 안전하게 이송할 예정이다.

방사성폐기물의 이송은 주민 안전을 위해 원자력안전법에서 정한 안전 기준을 충족하는 전용 차량 및 운반용기를 이용하며, 차량통행이 적은 시간대에 보안차량의 호송 속에서 진행된다.

운반 요원은 사전 교육을 이수하고 비상대응훈련을 마친 전문가로 구성되며, 이송의 모든 과정은 실시간 모니터링 시스템 및 안전 요원 등을 통해 철저히 감시된다.

정용환 원자력재료기술개발단장은 “방사성폐기물의 이송에 있어서 최대 관심사는 주민의 안전으로, 국내외 안전기준을 철저히 준수하여 주민의 신뢰를 바탕으로 안전하게 이송 업무를 추진할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