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3 비전 명문 대전장대중학교
상태바
TOP3 비전 명문 대전장대중학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0.08.15 15: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가 만난 사람-대전장대중학교 김원중 교장
도서관 우수학교 지정과 다양한 독서활동으로 지식과 경험 축적, 샤프론 봉사활동 지원학교로 건전한 인격형성, 학력신장 인프라 조성으로 실력있는 학생 육성

▲ 김원중 대전장대중학교 교장.
‘장대중학교’의 장대를 ‘장대높이뛰기’로 명명하여 한 단계 업그레이드 한다는 취지에서 생활의 목표를 설정하고 자신의 미래를 위하여 학업에 정진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학교에서 정해진 추진 절차에 따라 전교생이 개인별 활동 내용을 포트폴리오로 정리하도록 한다. 자기 소개서 작성, 자기 vision 선언문 작성, 학습계획 수립, 고사가 끝난 뒤 결과를 분석하고 오답노트를 작성, 점검하고 활용 한다.

학습결손학생 처방으로「학습클리닉」 프로그램운영 「일취월Jjang(日就月將)」공부방, 「승승Jjang구(乘勝長驅)」학습반을 편성하여 해당 교과 교사가 특별 지도를 한다.

학생 희망을 조사하여 29개반 개설. 개인의 특기 적성을 통한 미래 사회의 인재 육성을 위한 1인 1특기 계발. 『장대멀리뛰기 ‘장대Jang’』대회를 열어 ‘내가 최고’라는 자부심으로 자랑스런 장대인으로서 사회에 이바지 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하고, 상급학교 진로 선택에 도움을 주고 있다.

▲ 책의 날 행사를 하고 있는 장대중 재학생들.
독서 습관 배양, 진로 적성을 탐색, 자기주도적인 학습 훈련을 통해 자신감을 갖고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장대높이뛰기 3 3 3운동’을 전개. 윤독도서 3권 읽기, 수업 전․후 3분 학습훈련, 내 성적 3점 이상 높이기를 권장하고 있다. 3회 졸업생을 배출한 짧은 역사의 학교이지만 새로운 명문으로 도약하려는 김원중 교장선생님의 패기와 의욕에 찬 교육 신념과 경영의지를 들어 본다.<편집자>

▲ 대전장대중학교 교내 영작문대회.
▲ 학교장의 학교 경영 방침은?

본교는 대전시 유성구 장대동 휴양과 온천의 도시 한복판에 위치하여 교육환경이나 여건은 열악하지만 735명의 학생과 49명의 교직원이 ‘슬기롭게, 아름답게, 튼튼하게’를 교훈으로 장대의 새로운 전통 창조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

▲ 김원중 대전장대중학교 교장.
비전 명문 장대중 TOP3 운동으로 TOP Students (최고의 학생)는 실력 있는 학생,) 질서를 지키는 학생, 꿈을 가꾸어가는 학생이 되도록 하며,

TOP Teacher (최고의 선생님)는 잘 가르치는 선생님, 인정과 사랑이 넘치는 선생님, 사명감과 열정이 있는 선생님이다.

그리고 TOP Parents (최고의 학부모님)는 학교를 신뢰하는 학부모님, 모든 학생을 내 자식처럼 사랑하는 학부모님, 학교발전을 위해 적극 도와주는 학부모님이 되기 바란다.

이 운동을 통하여 학생들은 자부심을 갖고 학업에 열중하며, 선생님들은 장대중학교의 모든 교육활동에 접목시켜 각종 교육계획을 수행하며,

학부모님들은 학생들을 위한 교육활동의 동반자로서 학교교육활동에 적극 협조하고 있다.

▲ (학부모특강) 학부모를 대상으로‘자녀의 학습 능력 높이기’란 주제로 참 스승 다솜 운동 중앙회장 권길중 선생님 초청 특강을 하였다. 현대 사회에서의 부모의 역할, 학습의 정의와 성취 요인, 학습 장애 요인, 학습 계획 세우기, 학습 방법의 개선, 부모에 대한 조언 등의 순서로 강의를 진행하였다.
▲ 특색 및 중점 사업 향후 전망은?

장대 높이 3 3 3운동으로 윤독도서 3권 읽기, 수업전․후 3분 학습훈련, 내 성적 3점 높이기를 실천하고 있다. 장대멀리뛰기 '장대jang'대회를 열어 ‘장대 기네스’ 선발대회를 개최한다.

인성교육으로는 명상의 시간, 국립현충원 봉사활동, 그린마일리지 프로그램 운영, wee class center(상담실 활용), 선․효행학생 표창, 특수학급 1학생 2 도우미제 운영, 1교사 1결연 학생 지도를 한다.

▲ 체육대회에서 줄다리기를 하고 있는 대전장대중 학생들.
독서의 생활화 교육은 독서 인프라 구성, 도서관 장서확충, 독서 교육 프로그램 운영, 필독 권장 도서 선정, 아침 독서 시간 운영(08:20 - 09:00)으로 독서 기록장 ‘책으로 시작하는 아침’ 활용, 도서관 개방 및 이용 지도(사서교사 배치),독서논술대회 등 독서 행사 및 우수자를 시상하고 있다.

▲ 대전장대중학교 체육대회.
이러한 활동을 통하여 자신이 어떤 인물인가를 그려보고 자신을 분석하여 자신의 vision을 설정함으로써 학습동기가 유발되고 학습계획을 수립하여 학습에 임할 수 있다. 또한 장대 학생으로서의 자부심과 나도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있다.

▲ (학부모 공개 수업)수업 혁신 424 운동 활성성화와 교원능력개발 평가의 일환으로 학부모 공개 수업실시 교실수업 체험, 공교육 특수성 이해, 자녀의 입장이 되어 학교생활 체험, 자녀들의 학습과정을 이해, 교사의 수업에 대한 열정과 자질을 인식하는 기회가 되었다.
▲ 김원중 대전장대중학교 교장.
▲교육 실적은?

진학현황은 대전외고 3명, 대전예고6등 특목고 16명, 전문계고 38명이 진학하였다.

수상실적은 2009년 학교도서관 활용 우수학교 및 가장 책 많이 읽는 학교로 선정 상금 수상, 독서토론대회 동상, 학습부진아해소를 위한 대상학교 공모 1천만원 획득,

제5회 전국 사이버 가정학습 활용 우수 사례 공모전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제17회 전국남녀중고등부 무용경연대회 은상, 38회 세종무용콩쿨 은상, 22회 대전시 중고등학생 수학과학 올림피아드 동상, 학생과학발명품경진대회 은상,

제22회 대전교육감기학생무용경연대회 1위, 제18회 대전시장기 전국학생무용경연대회 금상, 대전시 발명아이디어그리기 은상, 제22회 대전광역시소년체육대회 태권도(L-미들급) 1위 등 다수 수상하였다.

▲ 대전장대중학교 과학탐구그리기대회.
▲ 학교경영 우수사례

학력신장을 위한 학력신장 인프라 조성

‘장대높이 뛰기’ 프로그램 운영 ( 자기소개서 작성, 나에 대한 분석표 작성, 자기 vision 선언문 작성, 자기주도적 학습 능력 진단(나의 공부 방법), 공부시간 점검표 작성, 시간관리 방법 소개, 공부 잘하는 법 소개, 정기고사 계획 및 결과 분석 오답노트 작성), 수준별 이동수업교실 조성(영어전용 2실, 수학전용 2실), 학습클리닉 프로그램 운영 「일취월Jjang(日就月將)」공부방「승승Jjang구(乘勝長驅)」학습반운영, 학력 신장 프로그램 운영. 시험전 학습 계획 수립 및 실천, 5개교과 주관식 문제 출제(30%), 1교실 2교사 감독제 운영, ‘수업 모니터링’ 분석 및 환류, 기초 및 교과학습 부진학생 특별지도, 특히 학습클리닉 프로그램은 학업성취도 평가 결과 분석 및 환류를 통해 학습효과를 거양하고 있다.

▲ 대전장대중학교-과학탐구로켓대회
방과후학교 프로그램은 27강좌 713명, 방학중 영․수 10개 강좌 188명, 대학생 도우미 10강좌 68명 운영, 특기적성(계발활동) 28개반 격주 토요일 34시간 운영, 농구, 탁구, 배드민턴, 국악병주 등의 동아리활동도 활발하다,

▲ 대전장대중학교 샤프론 발대식.
▲ 나유리 학생회장.
<학생회장 나유리> 저희 학교는 아직 역사는 짧지만, 그렇기 때문에 모든 것을 새롭게 일구어 나가고 있는 열정과 노력의 땀이 녹아있는 학교입니다.

특히 작년부터는 장대중 TOP3 운동을 통해 학력을 높이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그 중 '수업 전, 후 3분 학습 훈련'은 학생들이 수업에 더욱 집중할 수 있도록 하여 각자의 실력을 높이는 데 큰 도움이 되었답니다.

이 밖에도 우리 학교 자랑거리는 정말 많지만, 기초부터 탄탄한 공사가 흔들림 없는 건축물이 되듯이 장대인 모두가 그 역사와 전통을 훌륭히 세워가도록 끊임없이 노력할 것입니다.

▲ 김경민 학생회 부회장.
<학생회 부회장 김경민> 예전의 저는 '학교'하면 공부만 생각나, 가기 싫고 지겹다고 생각하는 친구들을 종종 보았습니다.

그런데, 어느 때부터인가 친구들이 학교가는 게 즐겁다고 합니다. 그간 무슨 변화가 있었을까를 곰곰히 생각해봤어요. 제가 얻은 결론은 우리 학교의 "달라진 분위기"가 그 비밀이었습니다.

수업 분위기는 진지해졌고 , 모두가 열심히 하려는 눈빛들이 서로에게 자극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그러다보니 저절로 실력도 늘어, 성취감이란 짜릿함을 맛보게 된 겁니다.

이런 과정에서 그 누구보다 선생님들께서 애쓰셨고, 그 노고에 힘입어 저희가, 우리 학교가 이렇게 바뀌게 되었답니다.

이제 이 훌륭한 분위기를 계속해서 이어나가 누구나 가고 싶은 학교, 행복한 학교로 뿌리내리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취재= 최무전 기자, 정리= 이준희 기자]

김원중 교장 프로필
공주대학교, 한남대학교 사범대학, 충남대학교교육대학원 석사, 대전시교육청중등교육과 장학사
대전맹학교교장, (현)대전장대중학교 교장.


▲ 영어회화반 선생님들.
▲ 「장대 Top Teacher 요람」발간. 교사의 전문성 신장을 위한 Top Teacher길라잡이를 배부. 좋은 수업을 위한 안내, 학생을 이해하기 위한 생활지도 기술, 특색 있는 학급경영방법, 전문성 향상을 위한 안내하는 내용으로 구성하였다. 좋은 수업을 위한 방법에서는 수업의 유형, 연구, 판서, 동기유발, 발표 기술, 듣기 기술, 모둠 조직, 과제 제시 재미 있는 숙제, 교수-학습 지도, 평가에 관한 내용을 실었다. 생활 지도 방법에서는 학생의 마음 열기, 학생의 마음 이해하기, 인격을 존중하는 생활지도, 성폭력 예방, 다문화교육에 관한 내용을 실어 인정과 사랑으로 맞춤형 생활지도를 할 수 있도록 하였다. 전문성 향상 방법에서는 학급경영 방법, 업무처리 방법, 행사진행 방법을 실어 업무처리에 어려움이 없도록 하였다.
▲ 독서기록장 「책으로 시작하는 아침」 발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