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전국 최초 '에듀힐링센터' 개소
상태바
대전시교육청 전국 최초 '에듀힐링센터' 개소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5.05.01 0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대전시교육청은 5월부터 에듀힐링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한다.

학생․교원․학부모의 정신건강을 위한 구체적이며 총체적인 전국 최초의 시도이다.

설동호 교육감은 “사회나 학교에서 요구하는 교사의 역할이 너무 많다. 게다가 학생이나 학부모의 다양한 요구에 맞춤형으로 움직이지 않으면 어렵게 됐다." 며 "교사의 상태를 진단하고 상담하여 마음을 치유할 조직적인 지원이 필요하다"고 취지를 설명했다.

또 "Tee센터는 정신적 치유나 인간적 성숙을 원하는 어떤 교사라도 찾아와 마음을 단단하게 다지는 선생님들의 공간이다. 더 건강한 대전교육을 위해 많은 교사들이 Tee센터에서 정서적인 치유를 받고 행복해지길 소원한다"고 소감을 밝혔다.

에듀힐링센터는 학생․교원․학부모의 심리상담․정신건강을 지원하여 교육공동체 구성원 모두가 개인의 절대행복을 지향하는 마음단단프로젝트 의 핵심 센터 역할을 하게 된다.

학생은 Wee센터에서 꿈과 희망을, 교원은 Tee센터에서 긍지와 보람을, 학부모는 Pee센터에서 만족과 행복을 갖게 될 것이다.

드디어, 희망하는 모든 교원에게 ‘진단-상담-치유’의 과정을 통해 건강하고 행복한 교직생활을 영위하도록 돕는 교원 심리상담․치유센터인 Tee: Teacher education emotion센터가 출범한다.

그동안 Wee센터에서 위기학생을 중심으로 학생의 정신건강을 지원하였다면 이제부터는 Tee센터에서 교원의 정신건강을 돕는다. 또한 2016년도에는 학부모의 정신건강을 돕는 Pee센터를 개소하여 진정한 에듀힐링센터 체제를 완성할 방침이다.

Tee센터는 교권침해를 겪은 위기교원 뿐만 아니라 모든 교원이 이용할 수 있다. 자기이해를 바탕으로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심리적 문제나 학교생활에서 발생하는 문제 등 다각적 교육 고충을 상담․치유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개인의 인간적 성장, 문제의 치유로 행복한 교직생활을 영위할 수 있을 것이다.

대전시교육청은 Tee센터를 본격적으로 운영하기에 앞서 그 실효성을 검증하고자 파일럿 검사를 초‧중‧고 교원 및 전문직을 대상으로 실시하였다. 파일럿 검사 결과 만족도는 97.9%였으며, 상담 영역, 시간, 방법 등의 다양화를 원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Tee센터는 대전시교육청 3층에 자리하고 있다. Tee센터를 이용하고자 하는 교원은 직접 방문하거나 대전시교육청 홈페이지를 이용하여 신청서를 제출하면 된다. Tee센터에서는 상담일정을 조정하여 상담가와 연결하여 줄 것이다.

또한 Tee센터에서는 찾아가는 심리상담(집단상담), 행복활짝 힐링캠프 등을 운영하여 행복한 학교를 구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