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이스피싱, 여전히 계속돼… ‘주의’
상태바
보이스피싱, 여전히 계속돼… ‘주의’
  • 강현준 기자
  • 승인 2010.04.26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폰 뱅킹 이용 전화금융사기 발생... 제천우체국 여직원 기지로 막아내
▲ 제천우체국 직원 이정숙씨.
공공기관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제천우체국(국장 조권행)은 23일 여직원의 신속한 대응으로 보이스피싱 사기피해를 예방했다고 밝혔다.

23일 10시경 충북 제천시 의림동에 사는 김모씨(여, 45세)는 자택에서 지방경찰청 수사과장 이재산 이라는 사람으로부터 “지금 국민은행 명동지점에서 고객님 통장의 돈 18만원이 인출 됐다”는 전화를 받았다고 한다.

김씨는 0번을 눌러 자세한 사항을 확인하자, 상대방이 “빨리 농협이나 국민은행 등 모든 금융기관에 있는 예금을 집이 가까운 우체국으로 옮긴 후 우체국 폰뱅킹에 가입하고 아무에게도 말하지 말고 집에서 전화를 기다리라”고 해 11시 20분경 제천우체국에서 폰뱅킹을 가입하고 집으로 돌아왔다.

이후 다시 전화가 걸려와 김씨에게 우체국 폰뱅킹 보안카드 번호를 모두 불러달라고 해 시키는 대로 카드번호를 불러주니, “이체한도액을 최대한 증액하고 다시 연락을 기다리라”고 말했다.

오후 2시경, 제천우체국을 방문한 김씨가 공중실을 왔다 갔다 하는 등 왠지 불안해하는 모습을 직원(이정숙, 여)이 발견하고 용무를 물었다.

우체국 폰뱅킹 이체한도액을 증액하러 왔다는 김씨를 수상히 여긴 직원이 자초지종을 물어보고 전화사기임을 직감하고는 당일 가입한 저축통장 및 폰뱅킹을 즉시 해지 처리해 통장에 있는 945만 원이 이체되는 피해를 막았다.

김씨는 “제천우체국 직원 덕분에 폰뱅킹 전화사기를 모면할 수 있었다”며 감사를 표했다.

지난 3월에도 서천우체국, 장항우체국(서천), 연무우체국(논산) 등에서 동일한 폰뱅킹을 이용한 신종 전화금융사기가 발생했으나, 우체국 직원들의 신속한 대응으로 이를 막아냈다.

김준영 충청체신청 금융검사과장은 “현금자동지급기로 유인해 이체를 유도하는 것이 보이스피싱이라는 사실이 알려지자, 최근 인터넷뱅킹이나 폰뱅킹에 가입하도록 한 후 예금인출을 시도하려는 것으로 보인다”며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한편, 제천우체국은 날로 지능화돼 가고 피해규모도 급증하고 있는 전화금융사기 및 각종 범죄행위를 근절하기 위해 지난 해 8월 제천경찰서(서장 김성국)와 ‘보이스피싱 피해 근절 양해각서(MOU) 업무’를 제휴하고 공동 대응해 오고 있다. /강현준기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