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병원, ‘당뇨발 클리닉’ 개설로 원스톱 진료
상태바
선병원, ‘당뇨발 클리닉’ 개설로 원스톱 진료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4.09.25 20: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선병원 재단(이사장 선두훈) 대전선병원이 당뇨 환자의 족부질환을 전문적으로 진료하는 ‘당뇨발 클리닉’을 개설했다.

선병원은 당뇨병의 여러 합병증 중 가장 높은 빈도를 차지하는 당뇨병성 족부병변, 일명 ‘당뇨발’ 환자에 대한 다양한 치료 루트 확보와 긴밀한 협진을 통해 하지절단이라는 극단적인 치료방법을 최소화하기 위해 당뇨발 클리닉을 개설했다.

당뇨발 클리닉은 혈관외과, 성형외과, 정형외과, 내분비내과, 신장내과, 재활의학과 등 관련 진료과의 전문의들이 협진을 통해 증상에 따른 검사와 내과, 외과적 치료 및 발의 형태와 기능을 보존하기 위한 시술까지 체계적으로 시행 원스톱으로 진료되고 창상전문 간호사까지 합류 전문성을 높였다.

당뇨발은 당뇨병을 가진 사람의 발에 생기는 모든 문제를 말하며 대표적으로 발의 피부 또는 점막조직이 헐어서 생기는 발 궤양으로, 당뇨병을 가진 환자의 약 15%가 일생 동안 한 번 이상은 발 궤양을 앓게 되며, 그 중 1~3% 정도의 환자는 조직이 괴사해 결국 다리를 잘라야 한다.

족부정형외과 김준범 과장은 “당뇨발 환자는 발에만 문제가 있는 것이 아니라 눈, 신장, 심장 등 여러 곳에 문제가 함께 발생하기 때문에 다학제 치료가 절대적으로 필요한 질환이다”며, “이번 당뇨 족부 클리닉 개소로 환자가 각 병원을 돌아다니며 진료를 받는 불편함이 해소되고, 관련 진료과의 전문의들이 협진을 통해 최적의 치료방법을 결정해 보다 빠르고 효율적인 치료가 가능해졌다”고 말했다.

김종건 병원장은 “선병원 당뇨발 클리닉은 최소 6개 이상 진료과의 전문의 뿐만 아니라 전문 간호사로 구성된 당뇨병 족부궤양 치료를 위한 차별화된 진료팀으로, 당뇨발 클리닉 개소로 당뇨발 환자의 다리 보존율을 높이면서 보다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치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