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2만 원대 하이패스 단말기 내달 1일 출시
상태바
한국도로공사 2만 원대 하이패스 단말기 내달 1일 출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4.08.28 23: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다음달 1일부터 2만원대의 하이패스 단말기가 출시된다.

한국도로공사(사장 김학송)는 국민 보급형 2만원대 ‘하이패스 행복단말기’ 5종에 대한 개발과 공인인증시험을 끝내고 다음달 1일부터 100만대 한정으로 전국적인 판매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하이패스 행복단말기’는 자동요금지불과 음성안내 등 필수기능을 갖추고 2만 5천원 미만의 가격으로 판매된다.

또한, 하나SK카드와 우리은행 금융상품과 연계되어 신용카드 발급 및 이용조건 등에 따라 최대 2만 5천원까지 단말기 구입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다.

2015년까지 100만대가 판매될 예정이며, 아이트로닉스․SD시스템․AITS․에이치비․테라링크커뮤니케이션스에서 제조한 모두 5개 모델이 있다.

이 단말기는 전국 대리점, 인터넷 쇼핑몰, 우리은행 및 하나SK카드(은행) 전 지점, 고속도로 51개 특판장(톨게이트, 휴게소) 등에서 구입할 수 있다.

도로공사는 행복단말기 100만대 보급이 끝나는 시점에 맞춰 단말기를 사용 등록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추첨을 통해 아반떼 승용차 1대, 블랙박스 30대 등 경품을 제공할 계획이다.

구입과 관련된 자세한 사항은 한국도로공사 콜센터(1588-2504) 또는 홈페이지를 통해 안내받을 수 있다.

2007년 12월 전국 하이패스 개통 이후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던 하이패스 이용률은 최근 60%(7월말 기준 전국 60.9%, 수도권 65.9%)대에서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하이패스 이용을 주저하게 만드는 이유 중 하나로 단말기 가격부담이 지적되어 왔다.

이에 도로공사는 고객들이 보다 저렴하게 단말기를 구입할 수 있도록 TF를 꾸리고 지난 4월부터 단말기업체들과 2만원대의 ‘하이패스 행복단말기’ 개발․보급 프로젝트를 추진해 왔다.

지난 6월에는 금융상품과 연계해 더 저렴하게 단말기를 이용할 수 있도록 금융사들과 협약을 체결하기도 했다.

도로공사는 장기적으로 8월말 현재 50.6%인 단말기 보급률을 높여 수도권 하이패스 이용률이 80%대에 이르면 기존 톨게이트를 없애고 속도를 줄일 필요 없이 그냥 통과하면서 통행료를 지불하는 스마트톨링 시스템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도공관계자는 “행복단말기 보급을 통해 단말기 보급률이 5% 추가 상승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하이패스를 이용하면 톨게이트에서 대기시간을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이산화탄소 배출이 줄어들어 1년에 1그루의 나무를 심는 효과를 볼 수 있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