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력신장 우수학교 신흥 명문고로 향한 힘찬 날개깃
상태바
학력신장 우수학교 신흥 명문고로 향한 힘찬 날개깃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0.01.25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가 만난 사람 대전가오고등학교 장길환 교장


▲ 대전가오고등학교 장길환 교장.
사교육 없는 학교, 학력신장 우수학교 선정 대전가오고 신흥 명문고로 향한 힘찬 날개깃

대전의 젖줄 대청호와 늘 푸른 식장산의 정기가 흐르는 동구 가오동에 자리한 본교는 큰 꿈, 뜨거운 열정, 끝없는 도전을 교훈으로 원대한 꿈을 가지고 열과 성을 다하는 강한 의지를 지닌 실력 있는 학생을 길러 내기 위하여

65명의 교직원과 750여 명의 학생, 그리고 학부모들이 제2대 장길환 교장을 중심으로 신흥 명문 전통 창조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개교 한지 3년의 일천한 역사와 미개발 지역으로 문화적, 교육적으로 열악한 환경을 극복하고 일반계고등학교로서 진학지도를 위한 학력 증진에 탁월한 성과를 거두고 있다.

특히 교과부의 사교육 없는 학교 지원금으로 카이스트 유명 강사를 초빙하여 소수 정예 학생에게 질 높은 수업으로 사교육 유혹을 극복하고 교육 만족도를 충족한 장길환 교장을 찾아 학교운영에 대하여 들어 본다.<편집자>

전통을 새롭게 만들어 가는 학교

본교는 대전광역시 전체로 볼 때 지역적으로 변두리에 위치해 있어 교육 여건이 불리하므로 이를 극복하기 위해 모든 교육가족이 혼연일체가 되어 경쟁력 있는 학생들을 길러내는데 힘쓰고 있다. 또한 인성교육과 학력신장에 최우선을 두고 모든 선생님들이 진로지도에 전문가적 역할을 할 수 있도록 연수를 독려하고 있다.

▲ 학교정문에 각종 플래카드가 걸려있다.
2009년도에 ‘사교육 없는 학교’로 교육과학기술부로부터 지정되어 향후 3년간에 걸쳐 1억원이 넘는 지원을 받고 있다. 이를 이용하여 사교육을 최소화하면서 학력신장을 높이는데 다각도의 방안을 강구하고 있다.

그에 따른 가시적인 성과가 이미 나타나고 있는 바, 작년 10월에 실시한 1학년 대상 ‘전국학업성취도’ 평가에서 학력신장률이 대전광역시에서 중상위권에 이르고, 각종 데이터 상으로 2, 3학년 학생들의 학력도 빠르게 신장하고 있다. 이는 ‘사교육없는 학교’로 지정된 기회를 적절하게 활용한 결과로 분석한다.

사교육없는 학교 운영으로 학력신장 효과 거양

사교육 없는 학교 운영 프로그램 실시 과정은 교과동아리 활동, 주말 심화 특강반,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 멘토링 제도, EBS강좌 시청반 등 5개 영역으로 나누어 운영하고 있다.

교과동아리 활동은 심층면접, 통합논술 및 예체능 특기적성 계발 등을 위한 활동을 활성화 하여 입시지도와 연계시키고, 사교육 욕구를 해소하려는 목적으로 소인수 집단을 편성하여 교과 및 특기적성 동아리를 운영해 왔다.

▲ 대전가오고 수학동아리에서 수업에 열중인 학생들.
특히, 수학동아리를 비롯하여 21개 동아리가 조직되어 10명 내외의 소수인원으로 운영하여 학생들의 사교육 욕구를 최소화하는데 역점을 두었으며, 교사중심의 주입식 수업형태를 지양하고 학생 주도적 탐구학습 형태로 운영하였다.

그 결과, 동아리 활동 전반에 대한 긍정적 만족도는 학생 84.2%로 매우 높았으며, 학력신장에 도움이 되었다는 학생이 55.3%, 교사는 77.4%로, 사교육 경감효과는 학생 28.1%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결과적으로 동아리 활동이 소수 인원으로 구성되어 개인의 선택과 수준에 맞는 맞춤형 지도가 이루어져 괄목할 만한 성과를 이뤄낸 것으로 분석되었다.

둘째, 주말 심화 특강반 2개반 운영은 상위권 학생 약 30명을 대상으로, 외부강사를 영입하여, 영어반과 수학반을 교차하여 영어, 수학을 집중 이수하게 하여 학생들로부터 매우 호평을 받았으며, 2010학년도에는 주말 특강반을 더 많이 편성하고 활성화할 계획이다.

▲ 대전가오고와 카이스트 학생회가 명예교사 및 협약식을 하고 있다.
셋째, 지역사회 연계 프로그램의 일환으로 카이스트와 MOU협약을 체결하여 강사를 초빙하여 수업을 금년 1월부터 실시하고 있다. 현재 60여명이 국어, 영어, 수학, 과학과목 등 총 7개 강좌로 나뉘어 수업이 실시되고 있다. 성과에 따라 점차 확대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넷째, 멘토링 제도를 특색사업으로 계획하여 실시한 결과 기초학습 미달학생수를 줄이는데 많은 도움이 되었던 것으로 나타났다. 1학년 대상으로 성적 우수 학생 중에서 멘토링 참여 희망학생 41명을 선발하여, 기초학력 미달학생 41명과 멘토와 멘티의 관계로 1:1로 맺어주어 각자 원하는 곳, 편리한 시간에 만나 도움을 주고 받는 식으로 학력증진을 도모한 결과 국가수준성취도 평가에서 좋은 결과를 가져온 것으로 나타났다.

학력증진이 두드러진 학생들을 선정하여 봉사 점수 부여 및 상품권을 수여한 바 있다. 이 제도도 좀 더 구체적인 계획을 세워 범위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다섯째, EBS 강좌 시청 시간을 야간자율학습 시간을 이용하여 1,2,3학년 희망 학생들을 대상으로 7시부터 10시까지 운영하여 학생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 가오고등학교 학생간부 해양수련회의 모습.
학생 자율 정화 운동과 공수법으로 예절지도

본교에서는 학력신장과 인성교육을 같은 맥락으로 보고 인성교육에 심혈을 기울이고 있다. 도덕적으로 성숙한 인격을 갖춘 민주시민 의식이 투철한 사람이 되어, 남과 더불어 살면서 남을 배려할 줄 아는 아량이 넓은 민주시민으로 육성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이 자율적으로 학생자치기구를 만들어 교칙을 준수하도록 계도하고 있다.

기본 생활 습관 지도, 등․하교 시 안전사고 예방, 학교폭력이 없는 학교, 담배연기와 핸드폰이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하여 학생 스스로 다짐대회 및 자정운동을 통해 안심하고 학교에 다닐 수 있는 면학분위기 조성에 힘쓰고 있다.

인성교육차원에서 전통문화의 가치를 올바로 알고 소중히 여기는 마음가짐을 가지도록 경로효친 교육의 일환으로 공수법 인사지도를 통한 예절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담임교사가 1차적으로 학급 조회 종례시 지도를 하며, 매 교과 시간마다 선생님에 대한 인사, 실내, 외에서 어른을 뵈었을 때에도 공수법으로 인사를 한다. 학부모 연수시 이를 홍보하여 가정에서도 많은 학생들이 실천하고 있다.

▲ 대전가오고등학교 장길환 교장.
매향학술제를 학력 신장과 연계하여 실시

매년 10월 전교생이 언어, 수리, 외국어, 탐구과목를 영역별 교과협의회를 통해 대학수학능력시험 경향에 따라 5지선다형으로 출제하여 성적 우수자를 시상하고 있다.

교육과정상 기본 학습 내용을 추출하여 자기주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학습 자료를 수시로 제공하며, 교과별 읽기 자료 및 EBS 방송 시청 기회를 제공하여 학습에 대한 동기 유발 및 성취감을 부여하도록 지도한다.

학기말에 지필 평가를 실시하여 종합 점수 우수자와 과목별 성적 향상자를 시상하여 성취의욕과 학습능력을 증진시키고 있다.

자율학습 시간에 읽기자료를 통한 독서활동과 논술의 이론과 실제 및 첨삭지도도 개별수준에 따른 체계적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역점사업의 하나로 정서함양을 위한 전교생에게 1인 2기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하고 자신감 있는 생활을 위한 체육시간 태권도 수련활동, 정서순화 및 전인교육 차원에서 전문강사를 초빙한 1인 1악기 연주 활동을 하고 있다. 대학입학사정관제 대학입시에 대비하여 전교생이 대학별 평가방식에 따라 포토폴리오도 누가 기록하고 있다.

▲ 대전가오고등학교.
수상실적으로 제19회 대전광역시 중.고등학교 수학.과학 올림피아드에서 곽상규 학생이 동상을, 2학년 백장미 3학년 곽상규 안민지 ,최민지 등이 각종 예능, 학술분야에서 교육감상 금,은,동을 수상, 그 외도 전국 백일장, 시낭송대회 등을 비롯하여, 각 분야에서 31명의 학생들이 좋은 성적을 거두었다.

자율학습 수칙(守則)
․ 시종시각을 정확히 지킨다
․ 단정한 복장, 바른 자세로 공부한다
․ 졸리면 뒤나 복도로 나가 잠 깨면 돌아온다.
․ 화장실은 쉬는 시간에 해결한다.
․ 친구와 질문은 쉬는 시간을 이용한다.
․ 자습 변동 여부는 사전에 허락을 받는다.
․ 감독 선생님의 지도에 순종한다.
․ 잘못을 지적 받을 때는 “죄송합니다”라고 정중히 말씀드린다.
․ 자습 중에는 음악 청취, 휴대폰 사용을 금한다.
․ 자습 시작 전에 심한 운동을 삼간다.
․ 스스로 자제하고 남을 배려한다.-지면상 일부 편집

▲ "학교폭력, 흡연 없는 우리학교, 함께 만들어요"라는 내용으로 학생들이 강의를 듣고 있다.
신설학교로 쾌적한 교육환경 조성

학급당 진공청소기 1대씩을 각 실에 모두 배치하여 먼지 없는 학교를 실현하고 있다.전학년 교실과 영어전용교실, 특별실 등에 첨단선진화기기를 완비하고,먼지 없는 학교를 만들기 위해 학급 당 진공청소기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교단선진화 기기로 1학년 전체 6교실과 어떤 장소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이동식 빔프로젝터 등을 설치하여 첨단시설을 활용한 학습지도에 임하고 있다.

신설학교의 특성상 교육환경이 어느 학교보다도 쾌적할 뿐만 아니라 학교시설도 최신식으로 편리하게 갖추어져 있으며, 완성학급 30학급을 대비하여 교실 31실, 교무실 4실, 음악실, 미술실 등 각종 특별실과 다목적 강당, 휴게실,정원 급식실 등 학교관리 및 학생지도를 위한 다양한 교육 공간이 마련되어 있다.

▲ 가오고 재학생에게 장학금을 전당하고 있다.
제자 사랑 장학금 전달

신설학교의 여건상 동창회나 지역사회 단체의 지원이 없는 상태에서 학업에 정진하고자 하나 가정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이 많아 전교직원 및 학교운영위원 등이 자발적으로 제자사랑 사도장학금을 조성하여 지급 하고 있다. [취재= 이준희 기자, 촬영= 김태영 기자, 정리= 최무전 기자] 

장길환 교장 프로필
공주사범대학, 충남대학교 교육학 석사, 동대전고, 대덕고, 한밭고, 변동중, 한밭고 교감
현 대전가오고등학교 교장


▲ 이용혁 가오고 학생.
▲ 권순수 가오고 학생.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