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충남형 적정기술’ 발전 방안 제시
상태바
충남도, 충남형 적정기술’ 발전 방안 제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4.01 1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내포 = 이준희 기자]

적정기술 공유센타
적정기술 공유센타

충남도는 1일 전국 최초로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2020∼2024)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적정기술은 지역의 자원·환경·문화와 조건 등을 반영해 지역사회 내에서 생산과 소비를 지속가능하게 만드는 자연친화적이고, 인간 중심적인 기술을 말한다.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은 환경문제의 대안으로 대체에너지 이용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대됨에 따라 도민에게 적정기술의 미래상을 제시하고, 도정 및 시·군에 부문별 정책 방향을 제공하기 위해 마련했다.

또 중앙정부에 사업 추진 및 지원 요청의 근거로 내세우고, 국가정책 실현 방안을 구체화하는 데 활용할 방침이다.

이번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은 ‘함께하는 지역공동체, 지속가능한 충남’이라는 비전 아래 장·단기 정책 방향과 지침을 설정했으며 지역주민의 복리 향상과 지역 발전을 추구한다.

정책 목표는 적정기술 개발 및 인프라 구축, 가치와 편익의 나눔을 통한 도민 삶의 질 향상이며 이를 실현하기 위한 6개 분야의 전략과제와 세부과제를 발굴했다.

구체적인 분야는 △적정기술 보급 △적정기술 중간 지원 기관 △교육·훈련 및 인력 양성 △학술 연구 및 정책 개발 △마을 지정 △주민참여형 실용적 적정기술 개발 및 보급 등이다.

도는 올해부터 오는 2024년까지 5년간 도내 15개 시·군을 대상으로 이번 종합계획을 추진할 예정이다.

아울러 도는 오는 6월 대학, 전문기관, 민간단체 등을 대상으로 적정기술 보급 및 확산을 위한 공모를 실시해 사업대상자를 선정하고, 적정기술에 관심 있는 도민을 상대로 교육도 진행할 계획이다.

적정기술지원 종합계획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도 누리집 학술용역 게시판에서열람할 수 있다.

도 관계자는 “기후변화, 미세먼지, 쓰레기 처리 및 자원 재활용 등에 적정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사회적 인식을 높이기 위해 이번 종합계획을 수립했다”며 “이번 종합계획에 담은 충남형 적정기술 보급, 인력 양성, 과제·정책 개발 등 다양한 방안을 적극 추진하고, 우리 도가 적정기술의 수도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도는 지난 2017년 전국 최초로 적정기술 교육·체험 공간인 ‘적정기술 공유센터’를 건립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