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시, 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준비 착착
상태바
논산시, 고령친화도시 재인증 준비 착착
  • 이준희 기자
  • 승인 2020.02.19 20: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논산 = 이준희 기자]

논산시(시장 황명선)가 2021년 고령친화도시 재가입(인증)을 목표로 모든 세대가 살기 좋은 도시환경을 위한 인프라 구축과 각종 사업 추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고령친화도시는 세계보건기구에서 정한 주거환경, 안전·교통 편의환경, 사회 참여, 고용, 커뮤니티·정보공유, 건강서비스 등 8개의 기준을 충족하고, 노인이 건강하고 활력있는 사회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정책 및 인프라, 서비스 등이 갖춰진 도시이다.

시는 고령사회에 선제적으로 대비해 각종 노인복지정책을 적극적으로 추진한 결과 지난 2018년 전국에서 8번째, 충남 최초로 가입을 완료했고, 2019년 12월에는 조례에 따른 모니터단 25명을 구성했다.

모니터단의 주요역할은 고령친화도시 추진사업에 대한 추진상황 점검 및 모니터링, 고령친화적 지역문화 확산을 위한 공감대 형성과 홍보활동 지원, 노인의 관점에서 일상 속 지역불편사항 발견 및 아이디어 제안 등이며, 지난 12월부터 현재까지 어르신들이 일상생활에서 겪고 있는 불편사항 17건을 발굴했다.

향후 모니터링 결과는 분기별 간담회를 통해 발표 및 제출되어 노인을 위한 정책 발굴에 참고자료로 활용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고령친화도시 조성을 위해서는 시가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 어르신과 가족 모두의 삶의 질을 높이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며 앞으로도 민과 관이 함께 협력해 어르신은 물론 주민이 체감할 수 있는 행복한 동고동락 논산을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