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교육청, 행복청 등 4개 기관 건설 공공협의체, 공사현장 상생 협력
상태바
세종시교육청, 행복청 등 4개 기관 건설 공공협의체, 공사현장 상생 협력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11.20 22: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 이하 세종시교육청),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 세종특별자치시(시장 이춘희. 이하 세종시), 한국토지주택공사 세종특별본부(본부장 김수일, 이하 LH)는 해밀리 ‘복합주민공동시설 단지(이하 복합시설 단지)’ 건립 사업이 4개 기관 건설 공공협의체의 유기적인 협력으로 순조롭게 건설되고 있다고 20일(수) 밝혔다.

해밀리 복합주민공동시설단지*는 행복도시 최초 정부혁신의 일환으로 추진된 통합설계 단지이며 공원, 유치원⋅초⋅중⋅고등학교가 함께 배치되어 공동체 활성화라는 신개념을 구현하고자 하는 사업이다.

지난 8월부터 건설 공공협의체를 구성하여 매월 협의체 운영을 통해 공공시설물의 연계기능 강화 및 현장 애로사항을 공공협의체가 주도하여 조기 해결하는 등의 현장의 체계적인 공정관리에 역점을 두었다.

건설 공공협의체는 ‘주민과 함께하는 숲속의 마을(복합시설, 학교, 공원)’이라는 설계 취지를 구현하기 위해 건설 민간협의체*에서 세부 사항을 1차 논의 후 해결이 어려운 사항을 건설공공협의체에서 논의⋅조치하였다.

복합시설단지 내 시설개선 사항은 지난 10월 1일 세종청사 내 6동 1층에서 단지 인근 공동주택 입주 예정자 대상 설명회를 통해 제시된 의견을 검토하여 공공시설과 연결되는 도로 높이의 개선이 있었다.

아울러, 건설 공공협의체 상호간 공정을 공유하여 공사현장에서 발생하는 토사를 단지 내 학교 현장에서 반입하여 활용하는 등 효율적인 토공사 운영을 통해 예산절감과 함께 현장 애로사항을 해결했다.

한편, 지난 9월부터는 복합시설단지 건설 공공협의체에 세종시도 참여하여 국내 최초로 학교⋅복합시설⋅공원이 통합 설계된 단지가 설계에서 유지관리까지 연계되는 일원화된 체계를 구축하도록 하였다.

건설 공공협의체는 복합시설단지 조성이 완료될 때까지 지속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단지 내 공원이 지난 10월 착공하면서 부지 경계부 구조물, 수목 등 시설물 설치계획 등이 협의를 통해 더 나은 방안이 제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김종환 교육시설과장은 “공사 준공까지 미래 지향적인 학교모델이 창출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며, 공공시설이 연계된 단지 통합설계를 통한 교육특화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라고 말했다.

행복청 고성진 공공시설건축과장은 “앞으로도 4개 기관이 함께하는 해밀리(6-4생활권) 복합시설단지 ‘건설 공공협의체’를 적극 활용하여 주민이 진정으로 원하는 명품 통합설계 단지가 될 수 있도록 현장관리에 철저를 기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