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종합대상
상태바
대전시,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 종합대상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9.08.2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시가 대한민국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종합대상을 차지해 대통령표창과 함께 특별교부세 2억원을 지원 받는다.

대전시는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제6회 지방자치경영대전에서 ‘녹색성장 허브도시, 대전’을 주제로 참가해 광역시·도 가운데 유일하게 종합대상의 영예를 안았다고 21일 밝혔다.

이에 박성효 대전시장은 “시장에 취임하면서 경제공식을 새롭게 쓰고 문화, 복지, 환경의 체질을 바꿔 미래 성장기반을 확고히 다지겠다고 말씀드렸고, 그 약속을 지키기 위해 모든 직원들이 최선을 다한 결과”라며 “녹색 브랜드 최고도시, 전국 최장수 도시, 교육의 질과 인프라가 으뜸인 품격 높은 도시가 바로 대전의 미래 모습을 만들겠다”고 강조했다.

이번 평가에서 시는 ‘06년 경제고통지수가 전국에서 가장 높을 정도로 지역경제 구조가 취약했으나, 3년이 지난 현재 경제고통지수는 가장 낮아지고 반면 경제행복지수는 가장 높을 정도로 산업구조 개편에 성공한 점이 높은 평가를 받았다.

86만 6천㎡이던 산업용지가 대덕특구 1·2단계 개발 등으로 113만 3천㎡로 확대돼 산업입지 기반을 확보한 데다 유치 기업수가 3년 전보다 8배나 증가하고, 24%에 불과하던 지역 업체 참여율을 50% 가까이 끌어올린 게 주효한 것으로 분석됐다.

또한 대덕특구 투자조합을 결성해 800억원의 기금을 조성, 17개 기업에 358억원을 지원하고, 금융위기 시 전국 최초로 유동성 위기를 겪고 있는 1,230개 지역 중소기업에 2,157억원을 특별 지원한 점, 소상공인 7,400명에게 1,214억원을 지원한 점 등도 심사위원들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금융소외자 경제회생 프로그램인 ‘무지개 론(loan)'을 전국 처음으로 시행한 것을 비롯해 56년만의 시내버스 노선 전면 개편, 중부권 최고의 문화·예술·관광 인프라 구축, 파격적인 교육지원 등도 지역혁신 부분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특히 유관기관·단체·기업을 대상으로 한 기관마케팅은 전국 최초의 자치발전 모델로 정착해 지역 경제와 시회복지, 환경녹지 등에 기여하고 있다는 평가를 얻었다. 한국철도시설공단의 고속철도변 정비사업 공동 추진 등 323개 기관, 109개 사업을 통해 3,841억원의 경제 효과를 얻은 것으로 집계됐다.

환경 분야에서는 독보적인 위상을 재확인했다. “3천만그루 나무심기, 3대하천 살리기, 자전거 타기 좋은 도시, 신재생에너지 허브도시 조성 등 녹색성장은 대전이 원조라는 인식을 이번 자치경영대전 심사과정에서 확연히 느낄 수 있었다”는 게 시 관계자의 설명이다.

복지 분야에서는 빈곤층의 집중화와 이에 따른 열악한 교육환경, 지역공동체 붕괴 등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무지개프로젝트가 전국적인 모델로 자리 잡았다는 심사평을 들었다. ‘주거+교육환경+자활+공동체 복원’이 통합된 올코트 프레싱 전략과 싹쓸이 식 뉴타운 개발이 아닌 신개념 도시재생사업이란 점도 신선했다는 평이다.

2006년 3,624억원이던 복지예산이 6,717억원으로 2배 가까이 증가한 점과 복지시설 129곳·보육시설 273곳·장애인복지시설 26곳 신설 등 복지서비스 기반이 크게 확충된 점도 심사위원들에게 어필한 것으로 분석됐다.

한편, 지방자치경영대전은 행안부가 7월2일부터 9월27일까지 전국 지자체를 대상으로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이 1차 서류심사, 2차 PT심사 등 엄정한 절차를 거쳐 수상 지자체를 선정했으며 시상식은 오는 9월 24일 오전 10시30분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