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용수세무사이야기(2009.07.09)
상태바
한용수세무사이야기(2009.07.09)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09.07.09 09: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회사에 꼭 맞는 정책자금 찾기

회사는 성장하면서 자금수요에 직면하게 된다. 준비된 기업이라면 결산 재무제표를 관리하면서 미래의 자금을 준비하게 된다. 그러나 대부분의 중소기업 CEO들은 회사를 운영하면서 기술개발 및 영업에 많은 시간을 집중하다 정부 자금 신청의 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일상적이다.

첫째, 기업의 자금이 부족할 경우 자금 조달 방안은 무엇인가?
둘째, 장·단기 계획을 기초로 한 투자일 때 투자기간에 따라 외부자금을 어떻게 조달을 할 것인가?
셋째, 정책자금 및 은행을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는가?

자금 조달 방법
기업은 지속적으로 경제활동을 영위하는 하나의 생명체이다. 기업이 경제활동을 영위하는데 있어서 꼭 필요한 것은 자금이다. 사업 운영에 필요한 자금의 조달은 내부자금과 외부자금으로 구분이 된다.

1) 내부자금 : 기업활동의 결과로 회사 내에 유보된 잉여자금 등이 있다.
2) 외부자금 : 회사 외부에서 조달하는 자금으로 사채(社債)등을 발행하여 조달하는 직접금융과 중소기업진흥공단 및 은행 등 에서 빌려오는 장·단기 차입금 형태의 간접금융이 있다

[ 중소기업이 필요로 하는 정부 정책자금]
■ 융자자금 : 정부가 기업자금 지원정책의 하나로 기업이 보유하고 있는 4가지 담보 즉, 부동산/보증서담보, 기술담보, 신용담보, 매출담보를 근거로 하여 직접 또는 간접 방식으로 기업 운전 및 시설 자금을 저리로 대출하여 주는 자금

■ 출연자금 : 중소기업청, 지식경제부 등 정부기관이 시행하고 관련 산하기관이 기획, 운영, 관리 및 평가 업무를 담당하여, 중소기업의 기술개발에 필요한 개발자금의 최고 75%까지 정부가 출연하여 지원하는 자금

■ 보조자금 :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가 행정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공공단체, 경제단체 또는 개인에 대해서 교부하는 자금

자금조달 시 유의사항
기업은 자금을 조달하고자 할 경우 필요한 자금의 용도와 규모, 그리고 자금이 필요한 시기 와 회사의 자금동원능력 및 담보제공능력 등 종합적인 여건을 감안 하여 최적의 자금조달원을 선정하여야 한다. 또한 경영자가 자금조달 시 유의해야 할 사항은 크게 자금조달비용, 자금조달의 안정성, 자금조달의 선정기준 등 세가지를 고려하여야 한다.

1) 자금조달 비용
자금조달비용을 구성하는 가장 큰 요소는 자금조달에 따르는 금융기관 차입금리 또는 회사채 등의 발행금리이다. 이외에 자금 조달 시 수반되는 수입인지, 감정수수료, 등기비용, 지급보증료 등의 부대비용이 고려되어야 한다.

2) 자금조달의 안정성
자금의 안정성이란 자금의 상환기간과 관계가 있다.
예를 들면 물류센터 및 공장을 건설하거나 생산시설투자를 하는데 필요한 자금을 단기차입금으로 조달한다면, 고정자산에 투하된 자본이 회수 되기 전에 차입금의 상환 기일이 도래하게 되고 기업은 자금의 상환이 어려워지게 되므로 자금조달의 안정성은 떨어지게 된다. 특히 시설투자 등의 고정자산은 장기차입금에 의해 조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3) 자금조달의 선정기준
자금조달에는 융자절차 등에 있어 여러 가지 단계를 거쳐야 하고 상황에 따라서는 자금조달 에 여러 제약이 있을 수 있으므로 각 자금 별로 조달상의 난이도를 감안하여야 한다.

사채발행의 경우에도 발행회사의 재무 면에 있어서의 발행한도 제한을 두고 있으며 일반 금융 기관에서의 차입금 대출시에도 기업의 신용도, 담보제공능력이 고려된다.

특히, 중소기업진흥공단의 정책자금일 경우에는 신청회사의 매출실적, 기술력, 업종, 생산품목, 기타 사업여건 등에 있어서 성장 단계별로 소요되는 자금의 성격이 다르므로 선정기준에 유의해야 한다.

자금조달 우선 순위
1) 1순위 : 정책자금
정부 정책자금을 100%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전 준비 작업을 철저히 해야 한다. 최근에 정책자금은 그 지원절차나 기간에 있어서 간소화 되고 있는 추세이므로 어떤 정책자금을 어느 시기에 배정을 받아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철저히 세워야 하며, 3~5개월 정도의 충분한 준비기간이 반드시 필요하다.

첫째 회사의 현황에 적합한 정책자금에 대한 정보를 입수 해야 하며,
둘째 선정기준과 자격요건에 대한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한다
마지막으로 신용증대 방안과 가산점(우대지원) 제도를 적극 활용하는 것이 자금을 조달 하고자 하는 기업체 측면에서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

2) 2순위: 은행자금
최근의 금융기관 등은 담보 위주의 여신정책에서 신용위주의 여신정책을 펼치고 있다. 기업체 입장에서는 재무 상태를 건전하게 하여 신용등급 상향에 주력해야 하며, 주거래 은행 또는 부거래 은행을 선택하여 집중적으로 거래하고 기여도 측면에서 신뢰관계를 구축하여 자금 부족 시 도움을 받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