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2019년 대전 다문화교육 포럼 개최
상태바
대전시교육청, 2019년 대전 다문화교육 포럼 개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9.19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대전광역시교육청(교육감 설동호)은 9월 19일(목), 배재대학교 21세기관 콘서트홀에서 다문화교육 정책학교 담당자, 다문화교육에 관심 있는 교직원 등 2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9년대전 다문화교육 포럼」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대전교육청이 주최한 이번 포럼은 다문화교육의 미래교육 방향 설정을 위하여 교육공동체의의견을 수렴하고, 발전적인 다문화교육 정책을 도출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포럼은 지속가능한 다문화학생 글로벌 인재 양성 방안 이라는 주제로 대전전민초 최한나 학생의 이중언어 말하기를 시작으로 기조 발제와 주제발표 및 토크콘서트의 순서로 진행되었다.

먼저, 중앙다문화교육센터 서헌주센터장이‘다문화학생 글로벌 인재 육성: 왜, 무엇을, 어떻게할것인가?’라는 주제로 저출산, 고령화 사회에서 지속적으로 늘어가는 다문화학생을 미래사회의주요 성장동력으로 양성하기 위한 중장기 비전과 전략을 마련하자는 내용으로 기조 발제를 하였다.

이어서 진행된 주제발표에는 서울대학교 성상환 교수가‘다문화학생 인재육성을 위한 다문화교육 –이중언어교육을 중심으로’, 대전서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김정현 센터장의‘다양성(Diversity)을 가진 다문화학생 인재육성을 위한 지역사회 다문화교육’, 충남교육청 김영숙장학사의‘2019 다름을 존중하는 공감과 참여의 충남 다우리 다문화교육’, 고양신일초 김인정 수석교사의‘학교 현장의 다문화교육을 말하다’,

끝으로 대덕초 맹재숙 교사의 ‘지속가능한 다문화학생 글로벌 인재 육성 방안’이라는 주제로분야별, 지역별 다문화교육 관련 전문 패널들이 주제 발표를 하였다.

주제발표에 이어 대전서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김정현 센터장이 좌장을 맡아토크콘서트를 진행하였으며, 기조 발제 및 주제발표를 한 5명의 패널이 함께 참여하여 지속가능한 다문화학생의 글로벌 인재 양성 방안에 대해 청중과 자유롭게 질의·응답 시간을 가졌다.

대전교육청 임창수 교육국장은 “다문화학생을 미래 우리 사회의 우수 인재로 양성하고자 발전적이고 변화하는 다문화교육의 방향을 제시한 본 포럼은 매우 의미가 있었다며 앞으로 미래의다문화 교육환경의 변화 모습을 전망하고, 다문화교육 지원 강화에 지속적으로노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