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 수립 착수장기 발전 방향 제시
상태바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 수립 착수장기 발전 방향 제시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9.11 2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내포 = 이준희 기자]

저출산에 따른 인구 감소와 기술 혁신, 분권과 참여 등 환경 변화에 발맞춰 앞으로 20년간충남의 교통과 물류, 환경, 문화, 관광, 산업, 복지, 주택 등에 대한 지속가능한 발전전략을제시한다.도는 10일 도청 대회의실에서 ‘제4차 충청남도 종합계획(2021∼2040)’ 수립 착수보고회를 개최했다.

김용찬 도 행정부지사와 실·국·본부장, 시·군 기획감사실장, 전문가 등 50여명이참석한가운데연이날 보고회는 연구용역 착수 보고와 토론 등의 순으로 진행했다.

도 종합계획은 국토기본법에 따라 20년 마다 수립하는 지역 발전에 관한 최상위법정계획이자,국토종합계획의 하위 계획이다.

국토종합계획의 기본 방향과 정책을 지역 차원에서 구체화 하고, 국토종합계획에서 다루지 못한 도 차원의 정책과 사업을 포함, 지역의 경제·사회·문화 등 각 부문 계획을 담는다.

도 종합계획은 또 시·군 종합계획 등 하위 계획의 방향과 지침이 되는 한편, 민간 부문에 대해서는 투자 방향을 제시하게 된다.

이번 도 종합계획 수립 추진은 정부의 제4차 국토종합계획 및 부문·지역계획 만료 시기(2020년)가 도래하고, 새로운 메가 트랜드 등장, 국토 정책 추진 여건 변화에 따른 것이다.

도가 보유하고 있는 인적·물적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개발·보전하기 위해 장·단기 정책 방향과 지침을 설정하고, 추진함으로써 도민 복리 향상과 지역 발전에 기여한다는 목표다.

계획에 담게 될 주요 내용은 △지역 현황·특성 분석 및 대내·외적 여건 변화 전망 △지역 발전목표와 전략 △지역 공간 구조 정비 및 지역 내 기능 분담 방향 △교통·물류·정보통신망등기반시설 구축 △지역 자원 및 환경 개발과 보전·관리 △토지 용도별 이용 및 계획적 관리등이다.

또 △주택·상하수도·공원·노약자 편의시설 등 생활 환경 개선 △문화·관광 기반 조성 △재해방지와 시설물 안전 관리 △범죄 예방 △지역산업 발전 및 육성 △재원 조달 방안 등 계획의집행및 관리 등도 포함한다.

도 종합계획 수립을 위해 도는 추진기획단을 구성·운영한다 10개 분과 82명으로 구성하는 추진기획단은 기획조정실장이 단장을 맡고, 분과별로 도 정책자문단과 충남연구원 연구진이 참여한다.

도는 이와 함께 대학과 국책연구원 관계자들로 전문가 자문단을 꾸려 계획 수립 완료 시까지자문을 받는다.

도는 특히 도민의 다양한 아이디어를 공유하고 도 종합계획에 대한 공감대 확산을 위해도민참여단을 구성·운영한다 50∼100명으로 구성하게 될 도민참여단은 2040년 미래상 및 부문별이슈도출 활동 등을 하게 된다.

도는 이밖에 지역의 전문가와 NGO 관계자 등으로 혁신가 플랫폼도 구축, 지역 경쟁력을 높일수 있고 국가 지원 필요성이 높은 계획과제를 발굴할 방침이다.

김용찬 부지사는 “도 종합계획은 상위 계획인 국토종합계획을 구체화 한 계획이자, 국토종합계획에 대응한 지역별·부문별 계획, 하위 계획의 지침 제공 계획이라며,

제5차 국토종합계획에서 충남도의 비전으로 제시한 ‘환황해권 시대를 여는 포용적이고 더 행복한 복지수도 충남’이라는 기본 방향을 중심으로, 지역 특성 및 여건을 반영해 2040년 충남의 미래 발전 전략을 구체화 하는 계획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도는 내년 3월까지 도민정책참여단을 운영하고, 같은 해 6월 4대 권역별 공청회와 8월 지방도시계획위원회 심의, 11월 중앙 국토정책위원회 심의 등을 거쳐 12월 도 종합계획에 대한 국토부장관 승인을 받을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