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모으는 사람 따로 있다, 당신은 어떤 타입?
상태바
돈 모으는 사람 따로 있다, 당신은 어떤 타입?
  • 뉴스밴드
  • 승인 2008.08.16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돈을 모을 수가 없다고, 돈을 너무 많이 쓴다고 스스로 불평하거나 자책할 때가 있다. 그러나 경제 상황이나 몸에 밴 습관을 탓해선 안될 것 같다. 돈을 잘 모으지 못하거나 돈을 너무 헤프게 쓰는 등의 경제 습관은 저축에 대한 시간 계획, 가치 있게 생각하는 것, 소비 스타일 등에 영향을 받는 것으로 나타났다.

14~17일 미국 보스턴에서 열리고 있는 미국심리학회 연차 학술대회에서 ‘심리와 경제 습관’에 대한 세 편의 연구 결과가 발표됐다.

미국 올드 도미니언대 마케팅전공 레오나 탐 교수는 성인 678명을 대상으로 그들이 다음달에 돈을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내년의 특정 달에는 얼마나 모을 수 있는지 조사했다. 연구 결과, 단기적인 목표에 초점을 맞추는 사람들이 장기적인 목표를 세운 사람보다 저축을 더 많이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능력에 맞는 단기목표 세워야 저축 성공”

탐 교수는 “대부분 사람들이 당장 다음달보다 한참 먼 미래에 돈을 더 많이 모을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지만 바로 이것이 우리가 돈을 쉽게 모을 수 없는 이유”라며 “단기적인 저축 목표를 세우고, 능력에 맞지 않은 무리한 목표를 세우지 않아야 돈을 모을 수 있다”고 말했다.

미국 뉴욕주립대학교 엠파이어스테이트대 심리학과 미리엄 타첼 교수는 소비자의 성향과 돈 쓰는 습관에 대해 연구했다. 타첼 교수는 평균 나이 38세의 성인 329명을 대상으로 설문 조사해 사람을 ▽가치추구형(물질적 만족을 중시하는 물질주의자이지만 지출에 민감함) ▽낭비형(물질에 대한 욕구가 강하며 돈도 잘 씀) ▽소비억제형(물질주의적이지도 않고 돈도 잘 안 씀) ▽경험형(물질주의자가 아니지만 돈은 잘 씀) 등 네 가지 타입으로 분류했다.

경험에 투자하는 사람이 행복감 더 높아

어떤 타입이 가장 행복한가에 대해 분석한 결과, 낭비형이 가장 덜 행복했고 경험형이 가장 행복했다. 여행이나 자기계발 등에 돈을 잘 쓰는 사람들은 자동차 한 대를 살 때보다 경험에 투자할 때 더 큰 만족감을 얻는 것으로 조사됐다는 것.

캐나다 구엘프대 마케팅전공 이성환 교수는 대학생 222명을 대상으로 충동구매를 한 후 느끼는 감정에 대해 조사했다.

충동구매를 한 뒤 후회를 느끼는 사람은 충동구매를 줄이는 계획을 세우는 등 건강한 극복 방법을 사용했지만, 부끄러움이나 민망함을 느끼는 사람들은 ‘선물로 받았어’ ‘누가 줬어’ 등의 구매 자체를 부정하는 회피 반응을 보였다.

이 연구들은 미국 시사 주간지 유에스뉴스 앤드 월드리포트 온라인판, 의학 웹진 헬스데이 등이 15일 보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