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을 키워 미래를 여는 행복한 괴정교육
상태바
꿈을 키워 미래를 여는 행복한 괴정교육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9.06.25 11: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만난 사람 대전괴정중학교 김한수 교장선생님

▲ 괴정중학교 학교비석.

2006년에 개교하여 첫 졸업생을 배출한 신설학교로 역사나 전통이 전무한 상태다. 

주변의 전통 명문학교와 차별화하여 학교의 위상과 새로운 전통을 창출하기 위하여 김한수 교장을 비롯하여 54명의 교직원과 1,017명의 학생, 그리고 학부모가 ‘내 학교는 내가 만든다’는 애교심으로 똘똘 뭉쳐 있다.

괴정학생 3품제는 필독도서 읽기, 각종 자격증 획득자 수상, 전교사와 학부모가 참여한 41개 교과 및 특기반 개설, 방과후학교 98% 학생 수강(2008년 14%), 자생적 학부모회 학교후원으로 도서 3천5여권 기증(2700권을 6250권으로),

저소득 및 결손가정에 중식 및 학비 지원, 학부모 명예교사 초빙 등 역동적으로 활기에 넘친다. 스승 존경, 학생 사랑, 행복한 학교의 현장 대전괴정중학교의 모습이다.

▲ 학교경영방침과 교육소신은?

본교는 「미래사회를 이끌어 갈 도덕적이고 창의적인 세계인 육성」이라는 대전교육의 기본방향을 기저로 하여 ‘성실(誠實)’ ‘봉사(奉仕)’ ‘창의(創意)’의 교훈을 바탕으로 배우는 즐거움, 가르치는 보람, 신뢰받는 교육을 학교 지표로 하고 있다.

▲ 대전괴정중학교 김한수교장.

학교경영 3가지 중점사항으로 지(智, wisdom)는 독서를 통해 학력을 높이고 창의력을 발휘하며, 덕 (德, morality)은 바른 생활 습관을 기르고 남을 배려하며, 체(體, health)는 심신의 조화로운 발달로 개성을 추구한다.

이를 실현하기 위하여 창의력을 가지고 소질을 계발하는 학생, 사랑으로 가르치며 존경받는 교사, 활기차고 즐거움이 넘치는 학교를 경영 의지로 전교직원이 힘을 모아 매진하고 있다.

또한 괴정의 이상은 ‘인성과 실력을 겸비한 명문 대전괴정중’이라는 슬로건 아래 ‘우리는 대전괴정중학교의 주인이다.

우리는 대전괴정중학교를 사랑한다. 괴정인은 한국의 희좇?’ 라는 다짐을 하면서 올바른 인성과 바람직한 학생상을 정립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

비록 현재는 학교가 개교한지 4년째 밖에 되지 않았고 교육여건이 열악한 상태이지만 둔산동 인근 지역에 위치하여 주변의 교육적 영향력과 함께 꿈과 희망을 여는 명문괴정중학교로 키워가기 위해 학생, 교직원 모두 열정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행복한 학교를 만들기 위해서 선생님은 사랑을 담아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선생님의 가르침에 존경심을 가지고 따라야 한다.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사랑하고 존경한다면 두터운 신뢰관계 속에서 자연스럽게 행복한 학교가 만들어질 것이다.

존경받는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가진 모든 열정을 바쳐서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하고, 바른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서 선생님들이 먼저 솔선수범하는 생활지도를 해야 한다.

그 위에 학생의 꿈과 희망에 맞는 진로지도가 이뤄진다면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학생들은 장차 국가에 큰 공헌을 할 것이며 개인적으로도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 학교 특색 및 중점 사업과 향후 전망은?

괴정 학생 3품제로 독서품은 30권 이상 독서, 정보품은 국가공인자격 3급 이상, 국제품은 영어(중4등급), 한자(중3등급) 이상 획득을 목표로 한다. 그리고 1주 1선․효행 실천하기, 1교 1전통 인성 덕목 가꾸기다.
 
역점사업으로는 보충, 기본, 심화반 이동 수업으로 수준별 수업의 내실화, 전교사 참여 다양한 방과후학교 운영을 들 수 있다. 또한 E-메일 및 SMS를 통한 학교, 가정 생활지도 및 상담활동을 하고 있다. 특히 학생들 스스로 두발단정 및 핸드폰 소지 금지로 면학분위기를 조성해 나가고 있다.

▲ 학생들이 소프트볼 경기를 하고 있다.

▲ 교육 실적은?

2008년도 실적으로 제20회 대전소년체육대회 소프트볼 1위, 볼링 2위, 제20회 대전시교육감기 학생무용경연대회 종합 2위, 외국발레군무 1위, 한국전통무용 군무 2위,

제20회 대전학생과학 발명품 경진대회 은상, 청소년과학탐구대회 동상, 제14회 중학생 국어능력경진대회 은상, 제58주년 6.25학생학예행사 은상, 웅변대회 동상,

제14회 전국 중학생 미술실기대회, 만화/애니메이션 동상, 대전교육청 영어독서골든벨 금상, 대전교육청 사이버독서논술 은상, 제14회 대전시 중․고등학생 국어능력경진대회 동상, 대전교육청제7회 청소년단체 응급처치법 경연대회 금상,

제20회 대전시교육감기 육상 높이뛰기 2위, 200m 2위, 여중 100m 3위 여중2년 100m 3위, 제44회 응급처치법 경연대회 금상, 대전 진로․직업교육 페스티벌 동상, 대전시교육청 흡연예방 및 금연작품 공모전 은상 등을 수상하였다.

2009년도에는 제21회 대전시 춘계 육상경기대회 남중 400M 1,2위, 800M 2위, 높이뛰기 3위, 400MR 2위, 제21회 대전시교육감기 학생무용경연대회 종합 2위, 외국발레군무 2위, 한국전통무용군무 2위, 한국창작무용군무 1위, 외국현대군무 2위, 2009년 청소년과학탐구대회 기계과학부문 동상,

제21회 대전시 중․고등학생 수학․과학 올림피아드 동상, 제15회 대전학생과학탐구올림픽 자연관찰탐구대회 은상, 제15회 전국 중학생 음악․미술대회 정밀묘사 은상 등을 수상하였다.

진학 현황은 대전외고, 대전과학고 등 특수목적고7명 전문계고54명, 일반계264명이 진학하였다.

▲ 인성지도는 ?

1인 1교사 결연 상담지도를 병행하여 지도하고 있다. 타교에 비하여 맞벌이 부부가 많고 결손가정이 많은 관계로 상담 및 생활지도가 매우 어려우나 1대1 담임 및 결연교사가 지도하여 많은 문제점을 해결해 나가고 있다.
칭찬 및 지도카드제를 운영하여 좋은 일을 한 학생에게는 칭찬카드를, 규정을 어긴 학생에게는 지도카드를 발급하여 통계처리한 후 점수에 따라 우수학생 및 학급을 시상하여 생활지도의 좋은 사례로 매우 좋은 반응 얻고 있다.

▲ 방과후학교운영은?

온라인으로 수강신청을 받아 수준별 반별 인원 확정 20시간 단위로 전교과, 전교사가 참여한다. 1기에는 39반을 개설하여 교과관련으로 소설읽고 논술알기, 20일간의 문학여행, 소낵?인물 Innerview, 국어실력다지기반, 기초논술반, EBS국어문제풀이반, Advanced Listening class, 영어소설읽기, 영어회화반, 기초중국어반, 영문법다지기반, 수학기본문제풀이반, EBS수학문제풀이반, 심화수학반,

과학기초문제풀이반, 과학심화문제풀이반, EBS과학반, 개념쏙쏙 내신향상반, 깊이있는 과학이야기, 사회내신만점반, 사회내신따라잡기반, 사회내신강화반이다.

특기적성관련에는 1,2급워드자격증반, 기타반(기초,심화), 한자급수반(기초,기본,심화), 만화반, 기초뎃생반, 기초요리반, 장기반, 경혈탐구반, 육상반, 농구반, 무용반, 소프트볼반을 개설하였다.
 

▲ Photo by mbs

2기는 41개반으로 교과관련은 국어20일간의 문학기행, 국어실력다지기반, 기초논술반, 내친구 논술, 마음이 깊어지는 문학이야기, 책읽고 토론하고 글쓰는 논술반, 영어외고대비 Listening class, ENE영어신문반, 영어연극회화반, 영어내신강화반, 기초중국어2반, 수학기본문제풀이반, EBS수학문제풀이반(1,2,3), 정석대비반이며,사회, 과학은 1기와 같다.

특기적성관련은 워드자격증반, 기타반(기초,심화), PAPER CRAFT(종이모형만들기), 만화반, 기초뎃생반, 기초조리반, 장기반, 수지침반, 논리퍼즐반, 음악감상반, 포크아트 아크릴페인팅반, 육상경기반, 농구반, 새천년건강체조반, 홈런교실을 운영하고 있다.

3기는 여름방학중에 국어,사회,과학은 학년별로 기본반을 개설하고, 영어,수학은 수준별, 학년별 및 무학년제로 개설하고, 특기적성관련으로 워드자격증반, 기타반(기초,심화), 만화반, 기초뎃생반, 농구반(기초, 심화), 홈런교실을 개설할 계획이다.

매기마다 만족도를 조사하고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여 차기 운영 계획에 반영하며, 이를 학부모에게 홍보하고, 우수 프로그램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다.

기대 효과는 학생의 소질 및 적성을 계발하고, 취미 및 특기를 신장시킬 수 있고, 사교육비를 경감, 동아리 중심의 학생 활동을 활성화, 소외 계층에 대한 교육복지 실현, 지역사회 유관기관과 연계된 평생교육, 학교 시설 활용을 극대화하여 학교의 지역 사회화에 기여한다.

▲ 학교경영 우수사례?

스승의날 1일 학부모 명예교사제 운영, 27명의 학부모위촉 인생체험담 및 미래의 꿈, 인성, 경제, 건강, 성, 진로, 사회, 예술, 자기계발, 특기적성 등의 다양한 분야에 걸친 주제를 가지고, 학생들에게 좌우명과 귀감이 되는 내용으로 꿈과 희망을 심어 미래의 삶을 개척하고, 스승존경의 아름다운 미풍양속을 선양한다. 중학교 여자 소프트볼팀 운영하여 제36회 전국소년체육대회 3위에 입상하였다.
사도장학회를 설치 운영하여 저소득층 가정 16명 학煊“?급식비와 학비를 지원, 책모으기 행사 전개 학부모로부터 35,000여권 모았다.

▲ 학생을 지도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어려운 가정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학생을 관심과 사랑으로 배려하며 온 힘을 기울인 결과 좌절하지 않고 꿋꿋히 생활해 어엿한 사회인으로 성장하여 선생님의 사랑을 알게 되었을 때와 동고동락 하면서 합숙 생활을 하여 최선을 다한 결과 만족한 성과를 거두었을 때,

특히 기대하지 않았던 선수에게 너는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격려로 전국체전 2관왕을 획득했을 때다.
[취재=이준희 기자, 촬영= 김태영 기자, 정리= 최무전 기자] 

*대전괴정중학교 학교안내해주신 황규철교감선생님께 감사드립니다.(MBS방송 취재부)

김한수 교장선생님 프로필
공주사범대학, 충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 충남여? 대전체육고, 신탄진고, 대덕고등학교
대전광역시교육청 평생교육체육과 장학사, 대전삼천중학교교감, 대전변동중학교교장
대전괴정중학교 교장(현재), 학교체육보건환경 유공교사 충남교육감 표창,교육실적 유공교사 충남교육감 표창, 대전체육발전 기여 대전체육회장 표창, 교육인적자원부장관 표창


▲ 대전괴정중학교 학생회 강혜원 회장.

▲ 대전괴정중학교 학생회 최완우 부회장.
<MBS방송을 통해 제공되는 모든 콘텐츠(기사 및 사진)는 무단 사용, 복사, 배포시 저작권법에 저해되며, 법적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