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도, 미혼모.부 지원 정책 지원 방안 워크숍
상태바
충남도, 미혼모.부 지원 정책 지원 방안 워크숍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7.24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내포 = 이준희 기자]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원장 양승숙)은 24일(수요일)오후 1시부터 천안시 건강가정지원센터에서 충청남도 미혼모・부 지원 정책 발굴을 위한 워크숍을 개최한다.

워크숍에서는 한국미혼모가족협회 김도경 회장의“미혼모‧부의 지역사회 뿌리 내리기”, 천안시 건강가정지원센터 김효진 팀장의“충청남도 미혼모‧부 정책 지원 현황”, 그리고한국미혼모가족협회 대전충청지회 방아름 지회장의“충청남도 미혼모‧부 지원 활동의 현황과 과제에 관한 발표와 토론이 진행된다.

이날 워크숍 참석자들은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의 연구과제 충청남도 미혼모・부 실태 및 정책 지원 방안(연구자: 임우연 선임연구위원)의 연구 과정에서 구성된 워킹그룹의 참여 주체로서 주로 충남 지역의 미혼모・부 당사자들로 이루어져있다.

이는 미혼모・부 당사자가 연구 과정에 직접 참여함으로서 어려움과 고민을 함께 공유하고 공동 작업을 통한 정책 발굴의 기회를 갖는다는 의미를 가진다.

이에 앞서 지난 5월 25일 제 1차 워크숍에서는“가족 안에서의 나”라는 주제로 한국평생학습교육원 한희선 주임 교수가 가족과의 관계 맺기와 자기돌봄에 대한 발제를 하였으며,‘변화된미래를 만드는 미혼모협회 인트리’최형숙 대표가“사회구성원으로서의 나”라는 주제로 단체를 조직하여 그동안 펼쳐왔던 다양한 활동 사례들을 소개하는 기회를 가졌다.

한편 6월 1일 제 2차 워크숍에서는 재무설계 분야 정청빈 전문가의“우리들의 당당한 삶과경제 유미숙‘한국미혼모지원네트워크’사례관리팀장의“우리들의 당당한 삶과 주거”에 관한발표에 이어 미혼모・부들의 질의와 토론 시간을 진행한 바 있다.

이번 제3차 워크숍에는 참석 범위를 확대하여 미혼모・부 당사자 외에도 공무원, 유관기관관계자, 단체 활동가, 의원 등이 참석하여 미혼모・부 및 그들의 자녀가 지역사회에서 당당하고 건강하고 살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모색하는 기회를 가진다.

연구를 수행하고 있는 충청남도여성정책개발원 임우연 선임연구위원은 “미혼모・부 당사자들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여 미혼모・부가 겪는 일상 속 차별과 불편을 해소하기 위한 제도개선책과 자녀의 돌봄과 양육, 주거, 경제적 자립 등을 지원하는정책을 제안할계획이다라고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