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카페’근로장애인, 저소득 장애인 돕기 나서‘훈훈’
상태바
건강카페’근로장애인, 저소득 장애인 돕기 나서‘훈훈’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2.02.23 14: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사회로부터 도움을 받기만 하다 저희보다 더 어려운 이웃을 위해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생각하니 꿈만 같아요”

23일, 시청건강카페 개점 1주년 맞아 월급 자투리 후원금이  저소득 장애인들에게  전달됐다.

장애를 딛고 취업해 자신의 직장에서 받은 월급에서 십시일반 모아 자신들보다 더 어려운 저소득층 장애인을 돕고자 발 벗고 나서는 이들이 있어 잔잔한 감동을 주고 있다.

화제의 주인공은 바로 시청‘건강카페’와 사회적기업‘한울타리’에서 종사하고 있는 40명의 근로 장애인들, 23일 오후 2시 시청 건강카페 개점 1주년을 맞아 건강카페와 사회적기업 한울타리에서 일하는 근로 장애인들은 일자리를 갖게 된 기쁨과 보람으로‘나보다 더 어려운 장애인 돕기’후원 행사를 가졌다.


이들은 근로 능력이 없는 저소득 지체장애인 5명에게 매월 10만원씩 연간 600만원을 지원키로 했으며, 긴급하게 생계비 지원이 필요한 지체장애인 1명에게 일시 생계비 50만원을 지원했다.

이들로부터 후원을 받게 된 최 모씨(37‧뇌병변장애 1급)는“생활비도 없어 매우 힘들게 생활해왔는데 이렇게 같은 처지에 있는 장애인들의 도움을 받으니 힘이 생겨난다”며 눈물을 글썽였다.

최 모씨는 지난해 휠체어를 타고 가다 넘어져 경추골절 진단을 받았지만 돈이 없어 수술을 미뤄오다 이번 근로 장애인들의 모아둔 후원금으로 오는 24일 수술할 예정이다.

정운석 건강카페 시청점과 한울타리 대표는“지금까지 도움만 받던 장애인들이 건강카페 등을 통해 자립할 수 있어 기쁘다”라며“무엇보다도 작은 자립에도 불구하고 이 자립을 자신보다 더 어려운 다른 장애인에게 나눠주는 모습에 자신도 감명 받았다”고 말했다.

‘건강카페’는 지난해 2월 대전시가 장애인들에게 일자리를 만들어 주기위해 만든 시설이다. 대전 시청 1호점이 개점 1주년을 맞았다.

건강카페는 이제 장애인들의 취업에 없어서는 안 될 선망의 대상이다. 건강카페는 현재 7호점까지 개점․운영 중이며, 총 29명의 장애인 고용돼 일하고 있다.

이혜영 대전시 장애인복지과장은“건강카페는 장애인들의 안정적인 일자리로 자리매김해 가고 있어, 올 연말까지 12곳으로 확대해 장애인 50여명에게 일자리를 마련해 줄 계획”이라며“앞으로 대전뿐만 아니라 전국으로 확산돼 전국 장애인의 자활과 더불어 사는 사회분위기 조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