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춘희 시장 “세종시 신도시 내년 5G 서비스”
상태바
이춘희 시장 “세종시 신도시 내년 5G 서비스”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7.18 10: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마트시티 추진 시너지 효과 창출...기지국 1600개 설치

[MBS 세종 = 이준희 기자]

세종시는 18일 오전 세종시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 신도시 5G 서비스를 전면 실시한다고 밝혔다.

시는 시민들이 빠른 시일 내에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17일 통신 3사(KT, SKT, LG u+)와 5G 서비스 조기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통신3사는 이번 협약을 계기로 당초 계획보다 앞당겨 내년 상반기까지 세종시 관내에 1,600개의 5G 기지국을 설치하여 전면적인 서비스에 들어가기로 했다.

이렇게 되면, 신도시는 어디서든 5G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고, 읍면지역도 읍면 소재지를 중심으로 폭 넓은 서비스 이용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된다.

또한, 세종시는 통신3사와 스마트시티 시범도시의 성공과 4차산업 연계 발전을 위해 상호협력하기로 했다.

현재 세종시는 스마트시티 국가시범도시 사업 외에도 스마트시티 국제인증과 자율주행 특화도시 조성을 위해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고 밝혔다.

5G를 이용하면 CCTV, 비콘(Beacon 근거리무선통신장치), 교통신호등 등을 통해 많은 데이터를 수집하고, 이를 자율주행, 증강현실, 드론 등에 적용하여 다양한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구현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세종시와 통신3사와의 업무협약이 스마트시티를 더욱 구체화하는 밑거름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G와 같은 정보통신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가계비 지출이 수반되는 것이 현실이다. 이에 따라 우리시에서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공동으로 시민 여러분의 통신비 경감을 위해 2013년부터 공공와이파이 구축사업을 추진해왔다.

올 연말까지 모든 시내버스에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여, 대중교통 이용객에게 통신비 부담을 줄여주고 또한, 버스정류장과 공원 등 유동인구 밀집지역에도 공공와이파이를 설치하는 등 무료로 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지속적으로 확대해나간다는 방침이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5G와 공공와이파이 환경 조성은 정보화시대 시민들의 삶을 한층 편리하고 풍요롭게 해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내년 상반기까지 5G 기지국을 순조롭게 설치할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드린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