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재대, 다문화가족의 건강·행복 지키미 버팀록 역할
상태바
배재대, 다문화가족의 건강·행복 지키미 버팀록 역할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7.1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다문화사회로 진입한 우리나라는 최근 이주여성의 인권이 사회적 화두로 부상하고 있다.배재대가 위탁 운영 중인 ‘대전서구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이하 대전서구건가다가센터)’는대전에서 유일하게 다문화가족지원센터로출발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로확대,

통합 운영하는 센터로 대전서구에 거주하는 다문화가정을 대상으로 수준별 맞춤형 한국어교육 및 생활문화교육부터 자녀성장, 가족관계, 직업교육 및 취업지원 등 다양한 사업 수행으로지역사회의 다문화가정의 건강하고 행복한 생활 영위를 위하여 거미줄처럼 탄탄하고 촘촘한지원망을 가지고 있다.

배재대 가족지원센터는 2013년 대전서구다문화가족지원센터를 위탁 운영하는 것으로 시작하여 건강가정지원센터 통합 운영은 물론 공동육아나눔터와 아이돌봄사업등 확대위탁운영하고있으며,

오는 10월 다문화가족은 물론 지역사회 모든 가정들이 함께하는 교류‧소통 공간을 열어 다문화가족 지원을 확고히 할 계획이다.

특히 대전서구 관내 결혼 이주여성들이 한국사회에 쉽게 정착하도록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다문화가족 내 자녀를 글로벌 인재로 성장시키는 버팀목 역할을 하고 있다.

배재대학교가 위치한 대전 서구엔 결혼이민자 1,512여명이 거주하는 만큼 수준별‧맞춤형 한국어교육 및 생활문화교육 프로그램이 필요하여 운영 중이다.

또한 취업기초소양교육, 취업지원‧연계를 통하여 결혼 이주여성의 활발한 사회진출‧참여도 지원하고 있다. 이주여성 증가로 가정 내에서 이중언어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이중언어사업 같은 가족 대상 이해 증진 교육도 한창이며, 자체적으로 ‘다문화가족 나눔봉사단’을 꾸려 소외계층에게 재능기부도 진행 중이다.

다문화가족에 대한 인식 개선도 센터의 몫이다. 다문화가족과 비(非) 다문화가족이 함께 어우러지는 공동체 프로그램으로 다문화가족이 한국사회에 뿌리내릴 수 있도록 하고 비 다문화가족은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도록 하는 것이다.

대전서구건가다가센터는 이 같은 사업으로 여성가족부 전국 다문화가족지원센터 평가 S등급, 여성가족부 장관상, 다문화정책 우수상 등 다문화가족 지원에서 성과를 올렸다.

김정현(배재대 가정교육과 교수) 센터장은 다문화가정 구성원들의 건강하고 행복한 가족관계일상생활을 영위하려면 무엇보다 상호 이해 및 의사소통이 필요하다. 또한 지역사회시민모두 다문화가정과 함께 할 수 있는 다문화감수성을 높일 수 있도록 노력해야한다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