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이춘희 시장 "세종시 지방자치 선도"
상태바
[인터뷰] 이춘희 시장 "세종시 지방자치 선도"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7.08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개헌과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이춘희 세종시장은 <MBS>와의 인터뷰를 통해 “세종시가 국가 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지방자치를 선도하는 도시로 앞장서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행정수도 개헌과 국회 세종의사당,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가 마무리 되어 국가 균형발전을 선도하는 도시로 성장하도록 노력 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4차 산업혁명시대에 발맞춰 자율주행 및 스마트시티 특화도시 조성으로 우리시의 자족기능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미래먹거리 산업 조성을 위하여 연서면 일원 3,566천㎡에 2조 8천억원을 투입하여‘26년까지 국가산단을 조성 하겠다"고 밝혔다. 다음은 이춘희 세종시장의 일문일답이다.

- 시정 3기 출범한지 1년이 됐다. 소회를 밝히자면?

지난해 7월 시정 3기 출범 이후 1년이 지나는 동안 무엇보다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대내외적 여건이 많이 개선됐다.

우선 지난해 말 국회사무처의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연구용역’ 착수를 비롯해 올해 예산에 세종의사당 설계비 10억 원이 반영되는 성과를 거뒀다.또, 광화문 집무실 설치 무산 이후 청와대에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태스크포스가 가동되는 등 행정수도 세종을 완성을 위한 작업들이 진행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행정안전부가 세종시 이전을 완료했고, 오는 8월에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이전을 준비하고 있다.앞으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수도권에 남아있는 중앙행정기관 및 공공기관의 추가 이전과 국회 세종의사당 및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노력하겠다.

- 지난 1년간 아쉬움은?

무엇보다 지난해 헌법 개정안 및 국회법 개정안 협의가 무산된 점이 무척 아쉽다.충청권 및 시민대책위와 공조하여 행정수도 명문화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 확산을 위해 노력한 결과, 국민의 65%가 헌법에 행정수도 규정을 명시하는 것에 찬성하였으나

이런 노력에도 불구하고 정치권의 정쟁으로 6.13지방선거와 개헌안 국민투표 동시실시가 무산된 점에 대해 매우 아쉽게 생각한다.또한, 작년 12월 국회 분원설치 등 국회법 일부 개정안이 논의되었으나 국회를 통과하지 못한 아쉬움은 있다.

현재에도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및 운영이 가능하지만 온전한 국회 세종의사당 운영을 위해 국회법이 개정될 수 있도록 국회와 협력해 나가겠다.

- 전국 최초로 ‘자치분권특별회계'를 도입하고 자치분권과 시민참여를 강조한 이유는?

지금까지 중앙과 지방간의 권한·기능 배분에 대한 ‘단체자치’가 주로 논의되어왔고 시민 중심의 ‘주민자치’는 주변에 머물러왔다.중앙정부 사무이양, 지방재정 자주권향상 등 단체자치가 중요한 의제였고 작은 단위의 풀뿌리 주민자치는 상대적으로 소홀했다.

현 정부는 중앙집권적 국정운영의 한계와 우리 사회의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해 자치분권을 강조하고 있다.자치분권 실현을 위해서는 주민의 의사와 뜻이 반영되는 ‘시민주권’과 ‘지방 민주주의’의 실천이 필요하다.

이에, 세종시는 시민이 시정에 직접 참여하여 시정을 주도해 나가는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세종’ 구현을 시정 3기 비전으로 내걸고 5대 분야 12개 과제를 발굴·이행하고 있다.

우리는 이미 도시재생사업인 ‘청춘조치원 사업’을 진행하면서 세종시민의 뛰어난 역량과 시정참여에 대한 관심을 경험했고, 오랜 숙원 사업을 주민의 손으로 직접 해결하는 것을 확인했다.

또한, 시정 3기 들어 처음 실시한 ‘읍면동장 시민추천제’의 주민심의위원 지원자가 많아 추첨을 통해 선정해야 할 만큼 시민들의 높은 시정참여 의지가 높았다.이러한 경험을 정책에 접목해 나간다면 시민이 주도하는 자치분권 선도도시로 성장할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시민들이 직접 참여하고 결정할 수 있도록 시민주권 특별자치시 실현을 위한 실행과제들을 착실히 이행해 나가겠다.

- 앞으로 세종시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은?

신도심은 5-1생활권 국가시범도시의 모빌리티, 헬스케어, 에너지, 일자리 등 7대 혁신요소를 중심으로 시민 체감형 서비스를 구현하여 市 전역으로 연계·확산할 계획이다.

특히, 자율주행차 등 스마트시티와 연계한 미래형 신산업과 서비스를 통해 일자리를 창출하고, 지역경제와 국가경제의 미래성장동력을 견인하는데 중점을 두겠다.또한, 도시에서 발생되는 각종 데이터를 AI데이터센터에서 수집·가공, 빅데이터 분석을 통한 시민의 삶이 향상되는 지속가능한 도시를 만들 것이다.

조치원 등 구도심은 우선, “도시재생뉴딜사업(도시재생)”과 연계하여 일자리, 도시문제해결 등 지역 특성에 맞는 스마트시티 사업을 발굴하여 추진하고,공공-대학-민간기업을 연계하여 지역 맞춤형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지역에서 필요로 하는 전문인력을 양성하고 취업과 연계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또한, 시민과 산·학·연이 참여하는 거버넌스를 구축하여 시민주도로 도시문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할 수 있는 리빙랩 사업을 통해 시민이 참여하고 체감하는 스마트시티 서비스를 확대하여 신도심과의 균형발전을 도모하겠다.

- 세종시 자족기능 확충 계획은?

세종시는 2030년까지 인구 80만 명의 계획도시로 건설되며, 행정중심복합도시 한계를 넘어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해서는 자족기능 확충이 필수적이다.

세종시는 미래먹거리 산업 조성을 위하여 연서면 일원 3,566천㎡에 2조 8천억원을 투입하여‘26년까지 국가산단을 조성 할 계획이고, 4차 산업의 핵심 분야인 자율차 산업을 지역산업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또한, 사통팔달의 교통망을 갖춘 세종시 북부지역에 산업단지를 조성하여 세종시의 경제중심으로 육성하겠다.

- 세종시민에게 한 말씀 남겨주신다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행정수도 세종을 실현하기 위해서는 시민의 시정참여가 필수적이다. 올해는 시민참여기본조례, 자치분권특별회계 등의 제도를 기반으로 시민주권 특별자치시의 체감도를 높여 시민 여러분의 곁으로 한걸음 더 다가가는 한해로 삼을 것이다.

무엇보다 시민이 직접 지역 현안을 찾아 해결방향을 결정하는 주민자치회를 설치하고, 공동체가 뿌리를 내릴 수 있도록 마을공동체지원센터의 여러 활동을 지원해 나가겠다.

우리 세종시가 시민주권특별자치시로서 자치분권의 꽃을 활짝 피우고, 새롭고 희망찬 세종시대를 만드는데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응원을 바랍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