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선용 의원, 광역별 의회직 신설 장관에 건의
상태바
이선용 의원, 광역별 의회직 신설 장관에 건의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9.04.05 18: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회 처럼 의회 직렬 선발...광역권 순환보직 가능 강조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대전서구의회 이선용 의원이 광역별 의회직 신설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행정안전부 장관에 제출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선용 운영위원장(대전서구의회)은 제249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지방자치 발전을 위한 '지방의회 의회직 신설'을 촉구하는 건의안을 행정안전부장관 등에게 제출했다.

건의안 제출은 집행부를 감시하고 견제하는 의회에서 전문적인 의회직렬을 채용하는 임용권이 없는 현재의 지방의회의 운영체제로는 의회사무국 운영의 독립성과 전문성 저해를 비롯해 구조적·운영적 한계점에서 벗어나기 어려운 안타까운 현실에서 시작되었다.

특히, 지방의회 사무기구 공무원의 임명권이 자치단체장에게 부여되어 있는 한, 공무원들이 지방 의회사무국으로 발령받았어도 의회보다 집행부에 소속감을 갖게 되는 것은 당연하다.

따라서, 지방의회가 자율성을 가지고 집행부의 견제와 감시 등 제대로 된 역할 수행을 위해서는 국회와 같이 별도로 의회 직렬을 선발하도록 개선하고 의회 직렬은 광역권으로 순환보직을 해야 함을 강조했다.

또한 공무원 선발 시 시험과목도 지방의회론 과목을 포함시켜 의회 관련 전문성을 가진 공무원을 선발해야 한다고도 주장하면서 관련부서인 행정자치부 장관 등이 적극적으로 나서줄 것을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