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세계적 분석장비업체와 협약
상태바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 세계적 분석장비업체와 협약
  • 이정복 기자
  • 승인 2011.11.2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정복 기자]

좌-정광화 GRAST 원장, 우-오대석 Bruker 바이오사이언시스 코리아(주)  지사장.


충남대 분석과학기술대학원(원장 정광화, 이하 GRAST)이 세계적 분석장비업체들과 연이어 MOU를 체결하며 아시아지역 분석과학기술분야의 메카로 급부상하고 있다.

GRAST는 11월 22일(화) 오전 11시, 정광화 원장과 세계적인 분석장비업체인 브루커(Bruker Corporation, 한국지사 브루커 바이오사이언시스 코리아㈜) 오대석 지사장과 양해각서(MOU)를 체결했다.

GRAST는 이번 MOU를 통해 브루커로부터 약 8억원 상당의 ‘ultrafleXtreme MALDI TOF/TOF Mass spectrometry(이하 브루커 ultrafleXtreme)’을 지원 받고, 브루커와 당단백질 및 당분석 연구를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GRAST는 국내에 다섯 번째로 도입되는 이 장비를 활용하여, 향후 생명공학 분야의 각종 연구를 위한 분석법의 개발 및 관련 업체와 국내 사용자들을 지원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특히 이번 브루커와의 MOU는 지난 8월, 세계적인 계측__분석장비업체인 애질런트테크놀로지와 MOU를 체결하고 아시아 최초의 당분석 연구교육센터를 설립한 뒤 연이어 이번에 브루커와 협약체결하며 분석과학기술분야에서 GRAST의 국제적인 위상을 보여주는 계기가 됐다.

브루커는 이번 MOU를 통해 MALDI TOF/TOF Mass Spectrometry 기술을 이용한 생명공학 분야의 분석연구 지원을 위한 국내교육센터를 확보함과 동시에 MALDI TOF/TOF를 토대로 하는 기초연구 및 바이오신약 개발 분야에서 국내지원 기반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브루커가 생명공학 연구분야에서 국내 대학과 MOU를 체결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또한 아시아 당분석 연구교육센터장이자 이번 MOU를 성공적으로 이끈 GRAST 안현주 교수는 지난 9월, 교육과학기술부 신기술 융합형 성장동력사업의 일환인 첨단의료 기기분야 내 질량분석 의료기술 융합연구단의 신규과제로 채택되어, 향후 3년간 ‘MALDI 질량분석기반 암세포 표지자 발굴 및 암진단 시스템 개발 과제’를 수행할 예정으로, 성공적인 과제 수행을 위해 브루커와의 기술 및 인력 교류을 지원 받는 등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안현주 교수는 “이번 브루커와의 MOU를 통해 향후 국내에서 개발된 분석기술을 아시아 시장을 대상으로 적용하는데 GRAST가 일조 할 수 있을 것이며, 이를 통해 GRAST의 분석 연구기술, 나아가 국내 생명공학연구의 우수성을 널리 알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편 GRAST 정광화 원장은 “세계적 분석장비산업체들과의 연이은 MOU체결은 학연협력 특화전문 대학원인 GRAST에 산업분야의 네트워크를 추가시킴으로서 더욱 안정적인 학__연__산 협력의 장이 마련되는 디딤돌이 될 것”이라며, “향후 지속적으로 학__연__산 협력의 바람직한 롤 모델을 제공하고, 학연공동의 산업계 지원체제 강화를 통해 21세기 글로벌 연구교육 경쟁력을 가진 특화전문대학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