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산,「노강서원 강당」보물 지정 예고
상태바
논산,「노강서원 강당」보물 지정 예고
  • 김순선 기자
  • 승인 2011.11.14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논산= 김순선 기자]

논산시 광석면 오강리에 소재한 ‘논산 노강서원 강당’이 보물로 지정될 전망이다.

문화재청은 현재 충청남도 유형문화재 제30호로 지정되어 있는 ‘논산 노강서원 강당’을 국가지정문화재인 보물로 지정 예고했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노강서원은 숙종 1년(1675) 김수항의 발의로 윤황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고 지방민의 교육을 위하여 건립하였으며, 숙종 8년(1639)에 사액을 받은 후 윤황의 아들 윤문거와 또 그의 아들인 윤증을 추향했다.

대원군 때 훼철되지 않은 47개 서원 중 북한지역과 한국전쟁으로 소실된 서원 등을 제외하면 약 15개소 정도에 불과한데 노강서원도 그 중의 하나로, 서원 건축은 조선시대의 시대적 정신을 잘 보여주는 건축유산으로 가치가 높다.

노강서원 강당은 정면 5칸, 측면 3칸 규모로 1출목 3익공의 공포(栱包) 형식이 돋보이고, 지붕은 맞배지붕으로 측면에 덧붙인 ‘영’은 아주 귀한 양식의 시설로 풍우로부터 훼손을 방지하며 높은 건물의 외관에 시각적으로 안정감을 주고 있으며, 무엇보다도 기호지역 유교건축의 귀중한 양식적 특성과 지역성, 그리고 17세기 말 서원 건축의 시대적 양상을 잘 살펴볼 수 있는 건축물이다.

이번 보물 지정 예고는 30일간 관보와 문화재청 홈페이지에 공고되며, 예고 후 6개월 이내에 문화재위원회에서 최종 지정 여부가 결정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