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을지대병원]장마철 곰팡이와의 전쟁 내가 이긴다
상태바
[을지대병원]장마철 곰팡이와의 전쟁 내가 이긴다
  • 을지대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김수영 교수
  • 승인 2018.06.26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수영 교수

본격적인 장마가 시작됐다 습하고 무더운 이 시기에는 각종 세균과 곰팡이가 번식하기 쉽다. 특히 집안의 곰팡이는 온도 20~30도 습도 60% 이상인 환경에서 가장 잘 증식하는데 장마철에는 그야말로 번식에 최적의 환경이 조성된다.

장마 기간 동안 스멀스멀 피어오르는 곰팡이, 그냥 두고 봐야만 할까? 을지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김수영 교수에게 해법을 들어본다.

곰팡이 자체보다 미세한 포자가 건강 위협

곰팡이는 축축하고 어두운 환경에서 자라는 미세한 실과 같은 형태의 미생물이다. 현재까지 알려진 곰팡이만 약 7만 2천 종으로, 생물계에서 곤충과 식물을 제외하고 가장 다양성이 큰 그룹이라 할 수 있다.

일단 곰팡이 자체는 인체에 위험하지 않을 수 있다. 그러나 번식할 때 공기 중에 퍼지는 포자가 우리의 건강을 위협한다.

포자는 매우 미세해서 우리 호흡기로 흡입되면 각종 기관지염, 알레르기 천식 등의 원인이 된다. 어린이의 경우 곰팡이 포자가 기관지를 자극해 잔기침을 일으킬 수 있고 면역력이 떨어진 당뇨병 환자와 장기를 이식받은 환자에게는 만성축농증을 유발할 수 있다.

또한 곰팡이는 피부에 난 상처를 통해 세균 감염을 유발한다 상처부위는 피부가 습한 상태로 장기간 있게 되기 때문에 세균 번식에 좋은 조건일 수 있다 가장 문제가 되는 피부질환은 발가락에 생기는 무좀과 사타구니의 완선, 몸통이나 두피의 어루러기 등 곰팡이 질환이다.

특히 당뇨병 환자는 무좀과 같은 곰팡이성 질환 때문에 고생할 수 있다 이외에도 곰팡이의 퀴퀴한 냄새는 메스꺼움과 피로감을 일으키기도 한다.

창문 주변 벽 모서리 장판 밑 욕실 타일 곰팡이 발생 상습지역

곰팡이는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피어난다 이 때문에 장마기간에는 곰팡이와 세균의 생장속도가 평소보다 2~3배 빠르다. 을지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김수영 교수는 평소 집안에 습기가 차는 곳이 어디인지 체크해 수시로 점검함으로써 곰팡이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며 특히 창문 주변이나 벽 모서리 장판 밑 욕실 타일 등은 장마철 잦은 비로 습기가 쉽게 차 곰팡이 흔하게 발생하는 상습지역”이라고 말한다.

만약 벽지 자체에 습기가 생겨 눅눅해지면 마른걸레로 닦아내고 헤어드라이어로 말려준 후 습기제거제를 뿌리거나 락스(유성페인트)를 살짝 발라주는 것이 좋다.

이미 곰팡이가 피었을 경우에는 식초를 써서 제거할 수 있다. 곰팡이는 산에 약하므로 마른걸레에 식초를 묻혀 닦아주면 된다 그래도 잘 제거되지 않으면 헤어드라이어로 말린 후 브러시나 칫솔 결이 고운 샌드페이퍼 등으로 조심스럽게 긁어서 제거한다.

베란다나 욕실 등의 타일에 생긴 곰팡이는 가볍게 솔로 문질러 털어준 후 분무기에 락스를 넣고 물을 조금 섞은 후 뿌리면 깨끗이 제거된다. 그러나 화학약품 특유의 독성이 있기 때문에 작업 후 2~3시간 정도 창문을 활짝 열고 환기시켜주는 것을 잊지 말아야한다.

장판엔 신문지, 옷장엔 제습제 곰팡이 잡는 천적은

장판 아래에 습기가 찬 경우에는 마른 걸레로 닦고 바닥에 신문지를 몇 장 겹쳐 깔아서 습기를 빨아들이도록 한다 눅눅한 상태가 지속될 경우 2~3일에 한 번씩 신문지를 갈아주는 것도좋다.

옷장에는 제습제를 넣어두고 옷장 바닥에 신문지를 깔아놓으면 습기 제거는 물론 잉크냄새를 싫어하는 해충도 방지하는 효과를 거둘 수 있다. 제습제를 둔 후에도 옷장 주변으로 습기가 유입되는 곳이 있는지 확인하고 자주 통풍을 시켜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평소 하루 두 시간 이상 창문을 열어주는 등 환기를 해줘야 하는데, 전용 제습기를 사용하거나 에어컨의 제습 기능을 이용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그러나 아기를 키우거나 천식 등 만성호흡기 질환을 앓는 환자가 있는 가정의 경우 건강을 위해 외부와 온도차가 크게 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1~2주일에 한번 에어컨 필터를 세척해 잘 말린 후 사용해야 한다.

곰팡이나 세균을 없애주는 에어컨 필터 전용 세정제나 스프레이를 사용하는 것도 도움이 되며, 특히 당뇨와 같이 면역력이 저하된 환자가 있는 가정이라면 더욱 중요하게 지켜야할 사항이다.

곰팡이가 발생한 근본원인’ 파악해야 하는 이유는

그러나 이러한 제거법들은 임시방편일 뿐이고 결국 시간이 지나면 곰팡이가 재발하게 된다. 그 이유에 대해 을지대학교병원 직업환경의학과 김수영 교수는 곰팡이가 쉽게 발생하도록 만드는 고온 다습한 여름 환경과 함께 곰팡이의 먹이가 될 수 있는 영양분이 욕실벽 베란다 바닥, 심지어 비누를 담아두는 용기 자체에도 남아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장마철에 곰팡이로부터 가족을 지키는 유일한 방법은 바로 ‘제습’과 ‘청결’이다 특히 ‘우리집에 곰팡이가 발생한 근본적 원인은 무엇인가’를 파악해 문제점을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비가 오는 사이에 가끔 햇빛이 비칠 때는 집안 창문을 열고 환기를 시켜주어야 한다 이때 음식이 닿는 주방의 식기나 도마 행주는 일광소독으로 살균을 해주는 것이 좋다 급성독소로 소화기장애를 유발시키는 푸른곰팡이균을 비롯해 암색선균, 누룩곰팡이균 등의 발생 빈도가 높기 때문이다.

침구류들도 햇빛이 강한 날 바싹 건조해주어야 한다 또 장마철에는 두꺼운 이불일수록 습기를 많이 흡수하여 눅눅해지기 쉽기 때문에 가능한 얇은 이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시중에서 판매하는 자외선등을 구입해 눅눅한 곳이나 곰팡이가 핀 곳에 약 15분 정도 켜놓으면 곰팡이의 번식 방지와 살균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러나 장시간 눈에 직접 노출이 되면 백내장이 올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