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남고등학교
상태바
충남고등학교
  • 이준희 기자
  • 승인 2009.05.15 17: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겨우내 얼어붙었던 땅을 갈아엎고 씨앗을 뿌리는 사람이 있다.

그는 천둥과 비바람 속에서도 어린 싹들을 돌보느라 웅크린 허리를 펴지 않는다.

메마른 햇살은 그의 가슴을 까맣게 태운다. 이윽고 오곡백과가 황금 옷을 입는 날, 그는 흐뭇한 미소를 지으며 빈손으로 돌아선다.

또 다른 봄, 새싹들을 향해 걸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5월 15일은 제 28회 스승의 날이었다.

온 몸을 던져 길러내고도 더 주고 싶어 하는, 가진 것은 없어도 제자들만 보면 배불러하는, 그래서 더욱 옷깃을 여미게 하는 이 땅의 참 스승님들께 깊이 머리를 숙인다.

MBS가 만난 사람, 오늘은 또 한명의 참 스승, 충남고등학교의 최화정 교장선생님을 만나 교육 소신과 학교 비전을 들어 보았다.[편집자 주]

▲ 학교 소개

충남고등학교는 1962년, 현재 충남여고가 있는 목동에서 개교했다. 당시에는 남녀공학이었고 한 학년에 8학급씩 24학급으로 개교했다. 1970년에 남고와 여고가 분리 되면서 충남고등학교는 현재 도마동 버드내 중학교자리로 이전했다.

1994년 8월, 둔산동으로 이전을 해서 명문고의 기반을 더욱 공고히 구축하게 되었다. 현재 총 1586명의 재학생들이 학업에 매진하고 있는데 2009년 47회 졸업생까지 총 26,443명의 인재를 배출했다. 1학년 학생들이 졸업하는 2012년이 되면 드디어 50회 졸업생을 배출하게 되는 것이다.

▲ 경영 방침과 교육 소신

나는 행복한 학교가 되는 것이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학교가 행복해지기 위해서는 선생님은 사랑을 담아서 학생들을 가르치고 학생들은 선생님의 가르침을 존경심을 가지고 받아야 한다.

스승과 제자가 서로 사랑하고 존경한다면 두터운 신뢰관계가 형성됨은 물론 자연스럽게 행복한 학교가 만들어지게 되는 것이다.

존경받는 선생님이 되기 위해서는 먼저 내가 가진 모든 열정을 바쳐서 좋은 수업을 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그리고 바른 인성을 함양시키기 위해서 선생님들이 먼저 솔선수범하는 생활지도를 해야 한다.

그 위에 학생 개개인의 특성에 맞게 꿈을 심어주고 키워주는 진학지도가 이뤄진다면 존경받는 선생님이 될 것이다. 선생님을 존경하는 마음으로 공부한 학생들은 장차 국가에 큰 공헌을 할 것이며 개인적으로도 행복한 삶을 누리게 될 것이다.

▲ 학교 특색 및 향후 전망

우리학교는 현재 2가지의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 하나는 학생들이 교육활동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청년733 프로젝트’이고 또 하나는 학년피크 프로젝트이다. 학력 신장을 위한 프로그램 7가지, 진학탐색을 위한 프로그램 3가지, 바른 인성 함양을 위한 프로그램 3가지로 구성된 것이 ‘청년733 프로젝트’이다.

학력 신장 프로그램 7가지는 1.학생들의 눈높이에 맞춰 학습하기. 2.맞춤형 노트활동 잘하기. 3.수능형 질 높은 평가를 하기. 우리는 내신고사문제도 수능형으로 출제를 하고 수학이나 영어는 월요일마다 시험을 보며 학생들의 학습 참여태도도 평가한다.

4.다양한 경시대회 개최. 5.단계별 논술과 심층면접 훈련하기. 1학년 때는 논술기초를, 2학년 때는 교과논술을, 3학년 때는 통합교과논술을, 또 수능이 끝나면 실전논술과 면접을 단계별로 해주고 있다.

6.바른 학습태도 갖기 운동. 학생들이 수업시간에 선생님 수업에 몰입을 하고 수업이 끝나면 자율학습을 할 때 자율학습도 정숙하게 하며 학습일기를 쓰도록 한다. 학습일지를 씀으로 자기주도로 학습을 할 수 있게 된다.

7.틈새시간 운용하기. 토막시간을 활용해서 신문 사설을 읽고 요약하기, 학습다이어리 작성하기를 시키고 있다. 이것이 7가지의 학력신장 프로그램이다.

진학탐색 프로그램 3가지는 1.‘우리학교는 나의 거울이다’라는 포트폴리오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이 나의 정체성을 확인하고 학교생활을 누적관리 하며 나의 미래탐색, 대학 진학탐색을 포트폴리오로 구성하게 하는 것이다.

2.진학 자료의 데이터베이스화. 대학입시자료를 포함, 3년간 재학생의 성적과 심리검사자료 등이 잘 관리되고 있다. 3.진학상담센터를 구축, 상담을 강화를 하고 있다. 학생, 학부모, 선생님 연수에 이르기까지 진학상담실에서 해주고 있다.

바른 인성함양프로그램 3가지는 1.학생들한테 감사하는 생활교육 프로그램. 부모님, 선생님, 선배님, 국가에 감사하는 생활교육을 열심히 지도하고 있다.

2.준법교육을 철저히 하고 있다. 규칙과 교통질서를 철저하게 교육하여 준법준수정신을 함양하고 있다. 3.공동체의식교육을 열심히. 주변청결교육과 봉사활동교육, 단체 활동 교육을 통해서 더불어 살아가는 세상을 긍정적인 눈으로 바라보도록 생활교육을 하고 있다.

학년피크 프로젝트는 학력을 최고점으로 올리기 위한 프로젝트이다. 그것은 4가지로 구성되어있다. 1.학교 캘린더. 학생들이 캘린더를 가지고 일주일단위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반성하여 자기 학습관리를 해나가도록 하는 것이다. 2.영수과목의 월요고사제이다.

일주일동안 배운 것을 일요일까지 정리해서 시험을 보고 정리하도록 하는 것이다. 3.수업참여도를 수행평가에 반영. 이것을 시행하면서 학습태도가 많이 좋아졌다.

4.핵심노트 쓰기. 그날 선생님께 배운 학습 내용 중에서 가장 중요한 것을 작성, 완전 학습하도록 하는 것이다. 이것이 학력피크 프로젝트이다.

▲ 교육실적

대학진학률이 일반계 고등학교의 가장 큰 교육 실적임은 부인할 수 없는 현실이다. 우리학교의 대학 진학실적은 대전에 있는 일반계 고등학교 중에서 최고에 해당한다. 2009학년도에는 서울대 10명, 연세대 17명, 고려대 23명 총 50명이 합격했다.

그 외로 서강대나, 한양대, 성균관대, 경희대, 중앙대, 상위 10개 대학에 총 107명이 합격했다. 서울권 대학 진학률은 도합 220명의 합격생을 배출했다. 지방 및 특수학교로는 충남대 110명, 충북대, 교원대, 공주대, 공주교대, 한밭대 등에 168명과 카이스트 2명, 포항공대 1명, 육사 3명, 공사 2명이 합격했다.

또한 각종 경시대회 수상실적도 탁월한 성적을 내고 있다. 2008년도 한국수학경시대회에서 최우수학교상을 받은 것을 비롯하여 각종경시대회에서 금상 6개, 동상 8개를 받았다. 더욱 중요한 것은 봉사 활동으로 장관상 2명, 대상 2명, 금상 3명, 은상 6명의 수상자를 배출했다는 점이다.

충남고등학교는 이처럼 지덕체를 겸비한 학생들을 길러내기 위해 애써왔고 이제 그 결실 맺어지고 있는 것이다. 이는 모든 선생님들의 땀과 학생들의 자발적 참여에 의해 이뤄진 것들이다.


▲ 동창회 활동

충남고등학교 동문들은 응집력이 강하고 모교와 후배를 사랑하는 마음이 특별하다. 동창회에서는 4600만 원 정도의 장학금을 후배들에게 지급하고 있다.

또한 학력신장기금 및 직접적인 교육활동을 지원하는 등 물심양면으로 도움을 주고 있다. 나는 오랜 기간 여러 곳에서 교편을 잡고 학교장으로 근무를 해왔지만 충남고등학교처럼 멋진 동창회는 보지 못했다.

이 자리를 빌어서 깊은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다.

▲ 학생을 지도하면서 가장 보람 있었던 일은?

하나는 학교 부적응 학생들을 포기하지 않았던 일이다. 지금도 기억에 남는 한 학생이 있다. 홀어머니 밑에서 자라던 아이인데 툭하면 결석, 지각, 조퇴를 밥 먹듯이 하고 가출을 해서 20일이 지나도록 돌아오지 않았다.

불량 청소년들하고 어울려 다니다가 패싸움을 해서 홀어머니 가슴을 무던히도 아프게 했다.

나는 그 학생을 끝까지 포기하지 않았다. 가출하면 찾아오고 또 가출하면 찾아와서 기어코 고등학교를 졸업하게 했고 인생의 올바른 목표를 심어주었다.

20년이 지난 어느 날 그 제자가 찾아와 큰절을 했다. 야간대학을 졸업하고 건설회사를 경영하고 있으며 현숙한 아내와 함께 아들 둘을 낳아 행복하게 잘 살고 있노라고 했다.
그 얘기를 듣는 동안 나도 감격에 겨우 가슴이 뜨거워졌다.

또 한 가지 보람을 꼽는다면 지금까지 수많은 학생들을 지도하여 사회의 일꾼들이 되는데 일조 했다는 점이다.

나는 오랫동안 3학년 담임과 학년부장을 역임했다.

교사로서 당연한 일이지만 정말 열정을 바쳐 학생들을 지도하여 꿈을 펼칠 수 있도록 도왔다.

그들이 자신의 전공을 살려서 사회에 큰 보탬이 되고 개인적으로도 성공하여 행복해 하는 모습을 볼 때마다 선생으로서 큰 보람을 느끼지 않을 수 없다.

/취재 이준희, 촬영 김태영, 정리 이요섭/



최화중 교장 프로필

공주사범대학 졸업
공주사범대학교육대학원 수료
공주사대부고, 덕산고, 유성고, 한밭고, 대전고 교사
대전송촌고등학교 교감, 신탄중앙중학교 교장
(현) 충남고등학교 교장
교육과학기술부장관상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장상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