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성모병원, 중부권 최초 고난도 림프정맥문합술 성공
상태바
대전성모병원, 중부권 최초 고난도 림프정맥문합술 성공
  • 이준희 기자
  • 승인 2018.03.21 16: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이준희 기자]

산부인과 송민종 교수

대전성모병원(병원장 김용남 신부) 산부인과 송민종 교수팀이 중부권 최초로 부인암 치료 후 발생할 수 있는 다리 림프부종을 치료하는 미세현미경 림프정맥 문합술을 성공했다. 

다리의 림프부종은 일반적으로 자궁경부암, 난소암, 자궁내막암 등 부인암의 치료를 위해 골반림프절 절제술이나 골반 방사선 치료를 시행할 경우 다리의 림프액 순환 경로가 차단되면서 환자의 약 20~40% 정도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그동안 림프부종 환자들은 림프마사지, 물리치료, 압박스타킹 착용 등 증상을 완화시키는 방법밖에 없어 부종으로 인한 뻐근함과 압박감, 열감뿐만 아니라 감염질환에 노출돼 있었다. 

가톨릭대학교 대전성모병원 산부인과 송민종 교수팀은 이 질환의 근본적인 치료를 위해 림프부종이 있는 다리의 사타구니 부위에 4~5cm 정도의 작은 절개창을 낸 뒤 미세현미경으로 다리의 미세림프관을 정맥으로 연결해 림프액 순환을 정상화시키는 고난도 림프정맥 문합술을 성공했다.

이 수술로 초기의 림프부종 환자에서 완치를 기대할 수 있게 됐으며, 다리의 변형이 동반된 진행된 림프부종의 환자에서는 림프부종의 진행을 막고 부종으로 불어난 다리 부피의 20~25% 정도를 감소시켜 주는 효과를 확인했다.

또한 발톱을 깎을 때나 피부의 단순한 상처에도 쉽게 세균 감염에 노출돼 발생하는 림프관염도 예방할 수 있으며, 압박스타킹 없이 편안한 일상생활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송민종 가톨릭대 대전성모병원 산부인과 교수는 “림프부종은 그동안 치료가 힘들었던 분야이지만 이번 성공적 수술을 통해 삶의 질을 높이는 계기가 되었다”며 “부인암 수술 후 림프부종이 발생했다면 수술을 빨리할수록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