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나래교육원 베트남 해외봉사 문화체험
상태바
꿈나래교육원 베트남 해외봉사 문화체험
  • 최정현 기자
  • 승인 2017.12.03 23: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BS 대전 = 최정현 기자]

대전교육연수원(원장 유명익) 부설 꿈나래교육원은 11월27일(월)부터 12월1일 (금)까지 3박 5일간의 과정으로 베트남 빈증성, 호치민을 중심으로「해외봉사 문화체험」프로그램을 운영하였다. 

이를 위해 꿈나래교육원은 지난 10월 말 대 전광역시가 주최한 세계인 어울림한마당 & 국제자선바자회에 참가하여「하나되 는 아시아를 위한 행복부스」를 운영하였고, 그 수익금을 베트남 취약계층 청소년 을 위한 교육‧문화 봉사활동에 활용하였다.

꿈나래교육원의해외봉사 문화체험활동은‘아시아의 평화’를 주제로 대전 시 자매도시인 빈증성의 외무부, 교육부, 한‧베 경제협력센터 및 청소년위원회 등 베트남 현지 기관 및 학교과 연계한 의미 있는 문화 교류활동으로 운영되 었다. 

특히, 베트남 응오토이니엠 중학교에서는‘평화’를 주제로 부채공예 감 성수업, 사물놀이, K-POP 공연, 풋살 경기와 현지 급식체험 등 양국 청소년 간 서로를 이해하고 존중하는 다양한 문화교류 활동을 실천하였다.

또한 한-베 25주년 수교를 기념해 열린 2017 호치민-경주 세계문화엑스포에 참가하여 지난 5월 독도체험 활동사진을 활용해 직접 제작한 꿈나래 독도 엽서카드를 현지인들과 나누고, 아리랑 독도 플래시몹 무대공연을 펼치면서 한국문화를 알리는 등의 생동감 있는 활동들이 매우 독특했다. 

이 활동은 베트남 교육부 관계자, 세계문화 엑스포 조직위원회 및 호치민 현지인들의 많은 호응과 열정적인 반응을 이끌어 냈다. 베트남 빈증성 청소년위원회 500여명의 학생들과 함께 한 양국 간의 전통문화 및 예술 공연이 어우러져 양국 청소년 교류와 우의를 다질 수 있었다.

아시아 평화를 위한 한·베 청소년 활동으로는 호치민 전쟁기념관 및 구찌터 널을 체험하며 전쟁을 극복한 양국의 역사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었다. 

꿈나래교육원은 연합 평화 플래시몹, 모래와 빛, 음악으로 표현하는 평화 샌 드아트 공연, 평화공동 선언문 낭독 등의 교류 및 모듬별 미션수행을 통한 글로벌 평화교육을 실천하는데 초점을 맞추었다고 밝혔다.

꿈나래교육원 권오성(1학년) 학생은‘베트남 취약계층 어린이들과 에코백 제작수업을 함께 하고, 준비해 간 재료로 불고기 덮밥을 만들며 나누었던 경 험이 감동 깊었다.’며 문화와 언어가 달라도 감정을 나누고 함께 즐기는 법 을 알게 되었다.’고 말했다. 

정인영(2학년)학생은‘공동수업과 문화공연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지치고 힘들 때도 있었다.’며‘베트남 친구들이 보여준 뜻밖의 환호와 열정적이고 호의적인 모습은 잊을 수 없을 것 같다.’고 말했다.

빈증성 외무국 국제협력관계자(뉴엔 탄 타오)는‘공립형 대안교육기관인 꿈 나래교육원의 다양한 교육활동과 선진형 교육모델 운영사례를 접하면서 이제 는 양국 간 활발한 경제협력뿐만 아니라 긴밀한 교육교류 역시 필요한 시대 다.’라고 전하며 양국 간의 국제이해교육을 확대할 계획임을 밝혔다.

대전교육연수원 유명익 원장은‘꿈나래교육원의 국제교류활동은 5월 독도체 험과 10월 국제자선바자회 활동 및 1년 동안 실시해 온 세계시민교육을 잇 는 교육과정으로 기획, 운영 되었다.’며 새로운 가치를 창조하는 글로벌 인 재 양성을 위해 국제교류 활동을 지속적으로 전개해 나갈 것이라고 했다./MBS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