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럼-장성화 교수] 스트레스의 원인(2)
상태바
[칼럼-장성화 교수] 스트레스의 원인(2)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11.08.06 1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사이버대학 상담심리과 학과장-

스트레스의 원인(1)에서 살펴본 것과 같이 스트레스는 2가지 이상의 동등한 힘을 가진 동기, 태도, 가치, 목표들이 동시에 유발되는 상태를 갈등(conflict)이라고 한다.

생활에서 경험하게 되는 이러한 갈등은 우리에게 많은 스트레스의 원인이 된다. 갈등을 여러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으나 개인적 갈등의 영역에서 레빈(Lewin)의 갈등 유형과 [그림 1]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장성화, 2009; 추정선, 2003).

[그림 1] 레빈이 분석한 접근-회피갈등

*화살표는 운동 즉, 접근과 회피경향을 의미함.

첫째, 접근-접근 갈등(approach-approach conflict)은 정적 유의성을 갖는 두 개의 긍정적인 목표 중 둘 다 가질 수는 없어서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런 경우 어느 한 쪽을 선택하면 괴로운 갈등상태나 심각한 행동의 혼란을 일으키지 않고 효과적으로 적응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쪽 목표를 획득하여 욕구를 만족시키면 나머지 반대쪽에 대한 미련이 강해져서 강한 유의성을 가지게 된다.

둘째, 회피-회피 갈등(avoidance-avoidance conflict)은 두 가지 대안이 모두 바람직하지 못한 경우 부정적인 갈등이 동시에 나타나 이럴 수도 없고 저럴 수도 없는 경우이다.

학교에 가기 싫고 안 가자니 선생님께 혼나거나 벌이 겁나는 경우이다. 이런 경우에는 어느 한 쪽을 택하기도 싫고 다 포기할 수도 없는 경우를 말한다.

갈등의 경우 그 장면으로부터 도피하여 다른 행동을 취함으로써 해결하려 하거나 공상의 세계에서 일시적인 도피를 꾀한다든지 함으로써 갈등을 해소하려 들 것이다. 이러한 방법에 의해서도 갈등이 해소되지 않으면 정서적 불안과 긴장 상태가 지속되는 부적응 사태를 유발하게 된다.

셋째, 접근-회피 갈등(approach-avoidance conflict)은 대안이 바람직한 측면과 바람직하지 않은 측면을 동시에 갖고 있는 경우이다. 즉 좋은 목표와 싫은 목표가 동시에 존재하는 경우에 생긴다.

승진 시험에 합격하고 싶으나 공부는 하기 싫다든지, 성적 충동이나 공격욕구는 있지만 사회적 비난이나 벌을 두려워하는 경우이다. 이러한 갈등을 적극적으로 해결하지 못할 경우 그러한 장면으로부터 도피함으로써 해결하려 할 것이다.

장성화 교수(세계사이버대학 상담심리과 학과장)
그러나 욕구가 완전히 없어지지 않고 오히려 긴장이 더 커진 상태로 남아 있기 쉽다. 이 긴장이 오래 지속되면 불안, 신경증 등의 부적응 행동을 유발할 수도 있다.

따라서 대인관계에서 갈등이란 견해가 다른 두 사람이나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일어나는 불화나 충돌로 해석한다.

넷째, 이중접근-회피 갈등(double approach - avoidance conflict)은 각각 접근-회피갈등을 보이는 두 개의 목표 중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갈등으로 가장 흔하다.

선택한 후 어떤 선택에라도 단점이 있기에, 결정을 잘한 것인지 아닌지 계속 고심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스트레스를 느끼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