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지방보훈청] 제5회 제대군인주간을 맞이하여
상태바
[대전지방보훈청] 제5회 제대군인주간을 맞이하여
  • 뉴스밴드(편집부)
  • 승인 2016.10.10 16: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대군인지원센터 김혜정

국가보훈처는 중·장기 복무 제대군인에 대한 효율적인 관리와 지원을 위해 전국 7개 권역에 제대군인지원센터를 설립하여 5년 이상 복무하고 전역한 제대군인들의 취업 및 교육지원 등 안정된 사회복귀를 위해 도움을 주고 있다.

2012년에 처음 지정되어 시행되었던 제대군인주간은 올해로 5회를 맞이하였고 우리사회의 인식변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올해는 10월 17일부터 21일까지 지정되었고, 제대군인에게 감사하고 자긍심을 갖게 하는 행사, 일자리 확보를 위한 기업탐방 등 다양한 행사로 진행될 예정이다.

국가수호를 위해 헌신한 제대군인들을 우리에게 특별한 의미로 받아들일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길 바라며, 이분들의 안정된 사회복귀를 위해 우리사회는 지속적인 관심과 격려가 필요함을 말씀드리며, 제대군인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자.

제대군인이란 ‘병역법’ 또는 ‘군인사법’에 따라 군복무를 마치고 전역한 사람을 일컫는 말로 그 중 ‘제대군인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거 5년 이상 복무하고 전역한 장교, 준사관 또는 부사관을 중점 지원하며, 장성 또한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

확고한 인생관과 국가관을 가지고 젊은 나이부터 국토방위 임무를 성실하게 임해왔던 제대군인들은 국민모두가 감사하고 자랑스러워야할 대상이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제대군인이 사회에 적응하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특히 장기복무를 마친 제대군인의 경우 한창 일할 연령에도 불구하고 취업의 벽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가장 큰 문제는 전역시기가 최대 40~50대로 자녀교육, 내 집 마련 등 활발하게 활동하여야할 시기라는 것이다.

제대군인들의 역량을 알리고 우수성을 국가적 차원에서 널리 홍보해야할 필요성이 당부되며, 기업체 또한 전문성 부족, 기업문화 적응력이 부족하다는 선입견을 버리고 리더십, 책임감, 근면성실 등에 대한 긍정적인 시각으로 전환하여 바라보았으면 한다.

제대군인들은 멀리 있는 존재가 아니고, 우리의 이웃, 친구 또는 가족일 수 있는 가까운 존재들이다. 청춘을 바쳐 조국을 위해 힘써준 그들이 있었기에 오늘날까지 안정적인 국가운영의 틀을 마련하였고, 국가발전에도 그들이 있었음을 잊지 말아야할 것이다.

우리의 과거, 현재, 미래를 위해 책임지고 있었던 그들 그리고 현역 군인들을 위해서도 제대군인들에 대한 예우차원은 확실하게 보장되어야 한다.

매년 시행되는 제대군인주간은 앞으로도 지속되어 전 국민적 관심을 받을 수 있는 사회적 분위기가 형성되기를 기대해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